[질문 1] 불교공뉴스·TV 힐링대담 혜철입니다. 오늘은 글로벌사이버대학교 공병영 총장님을 모시고 말씀 나누겠습니다. 먼저 시청자분들에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불교공뉴스·TV 시청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총장 공병영입니다. 이렇게 인터뷰를 통해 찾아뵙게 되어 너무 반갑고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이 자리를 빌려, 불교공뉴스의 창립 13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질문 2] 글로벌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지난 5년간 충북도립대에서 위기대학을 살리는 구원투수로서의 역할 이후 조용히 칩거하고 있던 차에 대학 측에서 연락이 와서 수락하게 되었습니다. 수락한 이유는 인성을 강조하는 대학이라 관심이 쏠렸고, 우리나라 홍익정신의 가치를 토대로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질문 3] 간략하게 대학 소개 부탁합니다.

글로벌사이버대학교는 글로벌 홍익인재 양성을 위해 2009년도에 설립한 사립 사이버대학으로 온라인교육을 통해 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인성을 중시하는 대학입니다. 개교 이래 천안 본교와 서울 압구정학습관을 시작으로, 질적 양적 성장을 거듭해 왔습니다. 앞으로 글로벌사이버대학이란 이름에 걸맞은 글로벌대학으로의 도약에 크게 기여하고자 하고, 해외에서‘BTS 대학’으로 유명한 대학비전을 이어받아 진정한 K-교육 선도대학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질문 4] 글로벌사이버대학교 2대 총장으로 취임하신지 이제 100일이 좀 지났는데, 그 성과와 소감이 궁금합니다.

지난 100여 일 동안 그 어느 때보다도 눈코 뜰 새 없이 지내왔습니다. 대내외적으로 명실공히 글로벌한 위상을 갖출 수 있도록 20여 개의 국내외 대학 및 기관, 기업과의 협약을 추진하고, 대대적인 학사구조 개편, 홍보대사 위촉 등을 통한 대학홍보와 입시체계를 강화하였습니다. 대외기관 방문도 활발하게 하여 대학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사이버대학 브랜드로 평가가 올해 상반기 19위에서 현재 7위로 상승하는 결과를 얻기도 했습니다.

[질문 5] 이번 글로벌사이버대 총장으로 취임함으로 원격대학·전문대학(충북도립대 총장)·일반대학(서울대 사무국장) 등을 모두 경험하게 되셨는데, 이는 대학을 경영하는 총장으로서 대단한 경험자산이라 생각합니다. 총장 임기를 수행하면서 이 같은 경험들이 대학발전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운 좋게도 거의 모든 종류의 대학을 경험하게 되어 사이버대학 운영에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학근무 이외에 교육부 근무시에도 대학행정업무와 대학평가를 총괄하게 되었고, 교육안전정보국장 재직시에는 사이버대학 업무를 직접 관장하게 되어 향후 사이버대학이 미래대학으로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질문 6] 위 질문과 연계하여, 사이버대학교 총장직을 수행하면서 앞으로 원격대학 발전과 고등교육 생태계 조성 등과 관련해서 해결되어야 할 사항이 있다면요?

사이버대학이 일반대학에 비하여 성인학습자에 특화된 점, 직장인 학습자의 직업심화학습과 연계된 교육과정이 많은 점 등 특화되어 있는 부분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대학을 혁신할 수 있는 재정지원사업은 일반대에 비하여 예산이 매우 적으며, 글로컬사업 등 대학 재정지원사업에 똑같이 경쟁할 수 있도록 참여기회 조차 부여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수업방법 등에서 일반대와 사이버대학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다면 당연히 사업 지원 및 참여에도 일반대와 차별이 없어야 한다고 봅니다.

[질문 7] 글로벌사이버대학교는 사이버대학에서 유일하게 방송연예학과가 개설되어 있는데다가, 세계적 그룹이 된 방탄소년단 멤버 7명 중 6명이 다닌 학교로 유명하던데, 이렇게 원격대학의 장점을 활용해 앞으로 글로벌사이버대학교가 지향하는 방향은 무엇입니까?

연예인 활동으로 오프라인 대학생활이 어려운 BTS가 사이버대학 중에서 우리 대학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바로 인성교육을 중시하는 학교의 건학이념이 살아있는 교육과정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BTS 멤버들이 수강했던 교양필수과목인 ‘지구경영으로의 초대’라는 과목에서는 홍익정신과 ‘Love Yourself’의 모태가 되는 공생의 철학을 배울 수 있어 BTS의 노래가사에서 나타난 선한 영향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원격교육시스템 환경을 적극 활용하여 외국인을 위한 LMS를 구축하는 등 본격적인 글로벌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질문 8] 본격적으로 글로벌사이버대학교는 이름에 걸맞은 글로벌한 행보를 보여주고 있는데, 타 사이버대와는 차별화된 글로벌 특성화 전략이 있는지요?

대학의 설립자께서 대학을 설립하면서, “단순한 한국의 한 대학이 아니라, 지구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진정한 글로벌 대학으로 만들겠다”라고 하셨습니다. 모두가 글로벌을 강조하지만, 글로벌 '전략의 핵심은' 차별화된 '콘텐츠와‘ 글로벌 네트워크’에 있습니다. 우리의 글로벌 전략의 핵심은 ‘한국적 자산의 글로벌화’이며, 진정한 K-미네르바 대학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질문 9] 앞서 말씀해주신 K-미네르바 대학을 구축하려면 ‘혁신’에 대한 요구가 어느 때보다 높을 텐데, 글로벌사이버대학교가 현재 얼마만큼 교육혁신을 지향하고 추진하고 있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죠.

우리 대학이 가진 K-콘텐츠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충분히 검증이 되었고, 이제부터는 전 세계 12개국에 네트워크를 구축한 <글로벌뇌교육협력센터>를 통한 K-교육 혁신모델의 실현입니다.

K-미네르바 대학 비전선포는 글로벌사이버대학교가 2020년에 국내 대학 중 최초로 선포하였습니다.

[질문 10] 최근에는 오프라인 일반대학들의 온라인 교육과정이 자유화되고, 교육부에서도 일반대학의 온라인 학위과정 분야를 확대해 가고 있는 시점에,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총장으로서 이에 대한 대응방안은 무엇입니까?

21세기 정보화 사회 속에서 대학이 학습자 수요에 맞추어 온라인 교육을 확대하는 교육부 조치는 시대흐름상 막을 수 없다고 봅니다. 하지만, 사이버대학은 한국교육의 특징이자 강점이며 20년의 노하우를 갖추고 있어 전 세계 해외영토 확장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다만 일반대학만 일방적으로 규재완화하기 보다는 같은 맥락으로 사이버대학에 국한된 규제완화가 필요합니다. 

[질문 11] 글로벌사이버대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라고 보는지, 총장으로서 향후 대학발전계획은 무엇입니까?

저는 어디에 가나, 누구를 만나든 BTS 모교학교인 우리대학을 5무대학(五無大學)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5무대학(五無大學)은 나이, 장소, 시간, 배경, 학비에 제약이 별로 없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공부를 하여 인생이모작을 할 수 있고, 건강과 심신을 고양하면서 행복한 노후를 설계할 수 있는 최고의 일류(一流)대학이라는 것을 강조하곤 합니다.

[질문 12] 본격적인 2024학년도 입시가 시작되었는데, 신입생 모집준비는 어떻게 되고 있는지요?

2024 입시 지원자 120% 목표로 신규 입학채널 발굴과 학과개편 및 융합전공, 연계전공 신설 등을 통한 다양한 입학 지원 창구를 구축하고 있으며 모바일 입학지원 앱 구축을 완료하였습니다. 협약을 맺은 기관 및 산업체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기관들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입학모집에 만전을 기할 예정입니다.

[질문 13] 개인적으로 세운 계획이나 목표가 있다면요?

고시 10년, 석사 13년, 박사 10년 걸렸고, 공직생활도 33년이나 했습니다. 이제 할 만큼 했으니, 앞으로는 봉사와 헌신에 주력하려고 합니다.

특히 교육의 정상화에 올인하고자 합니다.우리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인성교육의 부재라 생각합니다. '나만 잘 되면 그만' 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너도 잘되고 나도 잘되고, 우리 모두가 잘되는 교육'으로 전환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체험이 중요하며, '뇌' 의 올바른 활용에서 답을찾아야 합니다.

[질문 14] 마지막으로 어떤 총장으로 기억되고 싶은지 궁금합니다.

이전의‘구원투수’에서‘도약의 디딤돌’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대학구성원들과 합심해서 글로벌대학답게 더 크게 도약하고자 합니다. 이제는 경험과 소통하는 리더가 되어 사회에 공헌하는 대학이 되고자 합니다.

전 세계에 K-문화 바람을 기대하며 불교공뉴스·TV 힐링대담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병영 총장 소개>

- 서울대 행정학 석사와 박사학위 취득

- 1990년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교육부 평가지원과장, 장관비서실장, 서울대/충남대 사무국장, 교육부 교육안전정보국장, 제6, 7대 충북도립대 총장 역임

- 교육행정경험이 풍부한 공 총장은 30여 년간 교육 분야 공직생활을 하면서 우리나라 교육행정과 정책, 교육일선에서 활동하며 풍부한 경험을 두루 겸비한 ‘교육행정전문가’로 평가받음

- 한국 국공립전문대학 총장 역사상 재선에 성공한 유일무이한 경력을 가지고 있음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