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디베어 한 쌍의 반가운 미소와 고소한 듯 깊은 커피 향을 자랑하는 ‘라운드 카페’는 교동 저수지와 맞닿은 하늘에 손짓하게 한다.

불교공뉴스.TV 힐링대담 혜철입니다. 오늘은 커피 공장인 ‘라운드 카페’ 대표님과 말씀 나누겠습니다.

[질문 1] 본인 소개 부탁합니다.

저는 라운드 커피 대표 정철희라고 합니다. 옥천 교동리에서 커피 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질문 2] 옥천에 오시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습니까?

10년 넘게 커피 로스팅하는 회사를 운영하고 있었으며, 경치 좋은 옥천에 자리 잡게 됐습니다.

[질문 3] 라운드 커피 이름의 의미가 있을까요?

저희는 제조와 도소매업을 하는데, 둥글둥글한 마음으로 소비자나 납품하는 카페나 공장 등 해드릴 수 있는 만큼 해드리고 싶은 마음으로 이름을 정했습니다.

[질문 4] 옥천의 최고 명소인 교동 저수지가 보이는 곳에 오픈하였는데 이곳을 정한 특별한 사연이 궁금합니다.

이유도 있고, 재미난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3년 동안 계속 커피 공장을 임대로 있었어요. 그래서 우리 공장을 짓고 싶어서 자리를 찾았는데, 어느 날 밥을 먹던 옥천의 식당 할머니에게 좋은 땅을 물어본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질문 5] 커피 공장을 겸한 카페라고 하셨는데, 소개해 주시죠.

1층에는 커피 로스팅하는 공장이고요, 2층은 카페, 3층은 야외 테라스와 갤러리를 겸한 복합 공간입니다.

[질문 6] 아침에 교동 저수지를 걷다 보면 빵 굽는 고소한 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빵도 직접 굽나요?

네. 베이커리 등 디저트를 1층에서 굽고 있습니다. 도넛, 소금빵 등 새벽에 일찍 만들고 있습니다.

[질문 7] 3층에는 갤러리가 있는데 어떻게 활용하는지 궁금합니다.

옥천에는 예술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작품 전시나 미술품 전시, 세미나 등으로 공간이 필요하면 연락주세요. 시간이 맞으면 공간을 대여해 드립니다. 갤러리는 현재 제가 좋아하는 거북이를 대상으로 전시하고 있는데, 8월에는 옥천의 청년들이 ‘향수플리마켓’을 준비 중입니다. 그림 전시와 다양한 볼거리가 있으니 8월 6일 2시에 구경 오시면 좋겠습니다.

[질문 8] 카페 곳곳에 거북이가 매우 많습니다. 취미로 모으시나요?

대학교 4학년 때 어머니께서 돌아가셨는데, 거북이를 유품으로 남겨주셨습니다. 어머니가 그리울때나, 힘들 때 거북이를 만지다 보니 친숙해져서 모으게 되었습니다. 갤러리에 있는 거북이들은 바다 환경을 살리자는 의미에서 전시한 것입니다.

[질문 9] 경영 철학이 있다면요?

커피에 대해서 정말 너무 진심이어서 어떨 때는 ‘내가 정말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싶을 정도로 진짜 오래된 고객들은 아실 거예요.

첫 번째 경영 철학은 일하는 모두가 오래 함께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같이하는 친구들과 재밌게 일하는 것입니다.

[질문 10] 옥천에서 어떤 일을 펼치고 싶은지 궁금합니다.

이제 한 달 조금 넘었습니다. 군청과 소방서와 업무협약도 했습니다. 언제든 찾아와 주시고, 좋은 일은 적극 돕도록 하겠습니다.

장소 대여나 할인 프로그램, 아니면 어떤 후원 등 해드릴 수 있는 건 해드리고 싶습니다. 오는 8월 6일 프리마켓도 옥천의 젊은 친구들이 공간을 활용하고 싶다고 해서 홍보하고 있습니다.

[질문 11] 커피 공장이면 커피도 판매합니까?

네 맞습니다. 커피 구매나 창업을 원하시면 열과 성의를 다해 상담해 드리고 있습니다. 다른 것도 샘플링 해드리고, 맛도 체험해 드리고 또 가격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질문 12] 라운드 커피만의 특징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커피가 회사의 모토라 커피 본연의 맛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옥천에 있는 카페 사장님께 혜택을 드리고 싶습니다. 혹시나 원두가 필요하신 분이 오시면 가격 면에서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질문 13] 카페 창업을 많이 하는데 청년 창업자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저희도 몇 번 강의를 나가봤는데 바리스타나 로스팅을 꿈꾸는 분들이 많습니다. 작은 조언하나 해드린다면 많은 분이 창업하므로 진입 장벽이 낮아요. 그래서 끈기가 있어야 하고, 또 커피를 다양하게 드셔보시고, 다양한 경험을 해야 합니다.

중요한 첫 번째는 청소입니다. 주변 정리와 청결이 가장 기본이 된다면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성실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끈기입니다.

[질문 14] 마지막으로 시청자분들께 인사드리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옥천분들께서 많이 보실 텐데요. 새로 오픈한 이곳에서 잘되도록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것이나, 갤러리 이용 문의나 커피가 필요하시면 언제든 찾아주시면 발 벗고 열심히 돕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원두납품, 커피공장, 베이커리, 스페셜티 커피, 창업문의

▶주소 : 충북 옥천군 옥천읍 교동리 136-1

▶전화 : 1899-3184 / 070-4457-1122

▶운영시간 : 10시 ~ 22시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