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지난 12일 법정관리 신청에 들어간 ㈜팬택으로 타격을 입게 된 경기도내 팬택 협력사를 대상으로 300억 원 규모의 긴급경영자금을 지원한다. 남 지사는 팬택협력사를 살리기 위해 이동통신사의 팬택휴대폰 구매가 절실하다는 뜻도 밝혔다.

남 지사는 13일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팬택 협력사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300억 원의 긴급자금을 즉시 지원할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해당 시·군과 중소기업청과 협의해 추가 지원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경기도에는 현재 전국 550개 팬택 협력사 7만 근로자 가운데 300개사 4만 3천여 명이 거주하고 있다. 도는 경기도 중소기업육성자금으로 300억 원을 우선 지급한 뒤, 자금이 부족할 경우 중소기업청과 협의를 진행할 방침이다. 중기청은 전국에 소재한 550개 팬택협력사를 대상으로 3백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12일까지 도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긴급 운영자금이 필요하다는 뜻을 밝힌 경기도내 팬택협력사는 모두 22개로 도는 이들 기업이 72억 원 정도를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남 지사는 이날 오랜 시간을 들여 이동통신사의 팬택 핸드폰 구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남 지사는 “이동통신 3사에게 간곡히 부탁한다. 운영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13만대를 수용해 달라.”며 “13만 대 규모 비용은 약 800억 원 정도로, 800억 원을 더 구매해주면 팬택이 회생할 수 있다. 팬택과 정부를 믿고 꼭 수용해 달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이어 남 지사는 회생가능성에 의문이 있는 팬택을 경기도가 지원하는 이유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팬택과 팬택협력사들이)한꺼번에 무너지면 그 피해가 너무 크기 때문”이라며 “우선은 중소협력사를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은 유지를 할 수 있게 해줘야 추후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남 지사는 이번 팬택 사태에 대한 원인도 진단했다. 팬택의 경영악화 원인에는 팬택에 첫 번째 책임이 있지만 단말기 보조금을 둘러 싼 왜곡된 유통구조와 45일간의 이동통신사 영업정지가 외부요인으로 작용했다는 것이 남 지사의 주장. 남 지사는 “영업정지는 이동통신사에게 내려졌지만 그 피해는 이동통신사가 아닌 팬택과 550개 협력사, 7만여 근로자에게 전가됐다.”라며 “공정한 시장을 만들기 위한 정부의 노력 역시 부족했다.”고 말했다.

한편, 남 지사는 이날 예정된 휴가도 반납한 채 팬택 관련 긴급대책회의를 주관하고 경기도 차원의 대책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 지사는 지난 달 18일 경기도노사민정협의회 위원들과 함께 팬택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노사민정 결의문을 채택했으며, 22일에는 김포 팬택 공장을 직접 방문해 정부와 채권단, 이통 3사의 지원을 촉구한 바 있다.

긴급자금은 1개 업체당 5억 원 한도 내에서 운영자금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시중 10개 은행 어디에서도 대출이 가능하다. 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경기도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서비스 홈페이지(g-money.gg.go.kr)로 신청하면 된다. 도는 신청 후 2주 정도면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융자조건은 3년(1년 거치)에 시중은행 변동금리를 적용받게 되며 이 중 금리별로 1~2% 정도 이자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