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양군] 청양군이 가을 김장배추 파종시기를 맞아 파종 및 재배 관리 기술 홍보에 나섰다.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가을 김장배추의 파종 적기는 8월 중순으로써 너무 일찍 파종하면 바이러스병 또는 뿌리마름병이 발생하고, 반대로 늦게 파종하면 결구 전 냉해를 입기 쉽다.

배추의 종자는 한 곳에 2~3개 파종하여 본잎이 2~3매 될 때까지 2회정도 솎아주어야 하며, 파종기 온도가 지나치게 높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아주심기는 18~20일 성장하여 본잎이 3~5매를 이룬 모가 적당하며, ▲이랑 폭은 60~65㎝ ▲포기 사이는 30~45㎝ 정도로 만들고 ▲아주심기 전후에는 물을 충분히 주고 ▲모판에 심겨졌던 깊이만큼 심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배추는 뿌리혹병 예방이 중요하며 토양에 충분한 유기물을 넣어주고 아주심기 10일전 재배면적 10a당 석회질소 60㎏을 뿌려줘야 한다.

특히 많은 양의 수분을 필요로 하는 작물인 배추의 결구가 시작되는 때에는 10a당 200ℓ이상의 물을 필요로 하므로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고품질 가을 김장배추를 생산하기 위해서 기후와 토양조건에 적합한 품종을 선택하고, 파종시기와 관리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