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담양군] 담양에서 최근 몇 년간 행복마을, 녹색농촌체험휴양마을, 우수경관 시범마을 등에 선정되며 화려한 경력을 쌓고 있는 마을이 있어 눈길을 끈다.

화제의 마을은 담양에서도 차도 제대로 다닐 수 없었던 오지였던 대덕면 금산리에 위치한 자연마을인 무월마을로 이제는 평일에도 마을을 구경하러 오는 사람들로 활기가 느껴진다.

‘무월마을’은 2009년 전라남도 행복마을, 농림식품부 녹색농촌체험휴양마을, Rural-20, 우수경관 시범마을, 농어촌체험교육 시범마을 등 여러 분야에 선정되며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외지고 작은 시골마을이 화려한 경력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마을 가꾸기에 솔선수범한 리더와 깨끗하고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함께 땀 흘리고 노력한 주민들이 있어 달빛 무월마을로 새롭게 탄생할 수 있었다.

무월마을 입구 ‘달빛 문화관’은 2009년 마을 문화관을 짓기로 한 후 좁은 길을 넓히고, 축대를 쌓아 흙을 채우고 터를 만드는 것 어느 하나 주민들의 손을 거치지 않은 것 없으며, 비용도 주민들과 출향인이 함께 모아 마련했다.

마을에 들어서면 깨끗하게 정돈된 전경에서 정갈함이 느껴지며, 한옥과 돌담길에서는 전통과 문화예술, 자연이 어우러져 편안함을 전해주고, 골목골목 익살스런 표지판과 재밌는 토우작품, 돌탑, 꽃과 나무들에는 주민들의 정성이 묻어있다.

더불어 무월마을에서는 한옥 민박과 지역특산품인 대나무를 이용해 대통밥 만들기, 쌀 강정 만들기, 계절별 농사체험과 허수아비 만들기, 토우 만들기 체험 등 마을의 특색을 반영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주민들의 도움으로 진행되고 있어, 많은 관광객과 체험객들로 2011년 2500여명이던 방문객이 지난해 8000여명으로 늘어났다.

마을에서 체험 및 민박 등의 업무를 보고 있는 김순옥 사무장은 “무월마을이 지금의 유명세를 얻기 까지는 마을리더와 주민들이 한마음으로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함께 노력한 결과인 것 같다”며 “무월마을에 오면 한옥민박과 산책로, 다양한 체험 등을 즐길 수 있으며, 주민들의 따뜻한 인심에서는 마음의 여유와 힐링을 얻어 갈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