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모니터 혜철스님 질의

 

 

 

 

 

 

 

 

 

 

 

 

 

 

 

 

 

 

 

 

 

 

 

 

 

 

 

 

 

 

 

 

 

 

 

 

 

 

 

 

 

 

 

 

 

 

 

 

 

 

 

 

 

 

 

[불교공뉴스-옥천] 예술인 현황 개선 하겠습니다.
◈ 옥천예술회관의 개방 활성화
- 타 지역(금산)에서는 예술회관의 연중 상시 개방하고 있으나 옥천군 예술회관은 60회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검토> : 금산다락원의 경우 시설내 공연장, 보건소, 문화원, 등 14개의시설이 소속되어 있으며 각종 공연, 전시, 영화상영, 교육강좌, 유치원 발표회까지 외부시설이 없어 모든 행사가 다락원내에서 이루어집니다.

옥천문화예술회관은 ‘13년 기준 대공연장(470석) 23회의 기획공연과 전시장에서는 상시 전시, 영화상영으로 5회 상영과 대관공연으로 32회 공연을 추진하였습니다.

옥천문화예술회관에는 소극장이 없어 순수공연(연극, 뮤지컬, 클래식 등)을 추진하고, 관성회관을 활용하여 유치원 발표회, 교육 등을 농업인교육 및 교육 강좌는 농업기술센터 교육장, 평생학습원, 다목적회관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시설이 분리되어 있다 보니 공간 활용도가 낮은 것처럼 인식될 수 있는 점 이해해 주시기 바라며 향후로는 군민의 문화예술향유기회 확대 제공을 위하여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축제·행사에 관한 문제
- 이원묘목축제 및 포도축제 행사 등 옥천의 큰 축제 행사에 타 지역 예술인들이 공연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옥천군에 예술인들의 참여 기회를 높여야한다 생각됩니다.

검토> 옥천군의 경우 묘목축제, 포도복숭아 축제 시 지역 예술단체(유년층, 장년층) 및 지역가수를 본 행사 프로그램에 포함하여 운영중에 있으며, 관내시설업체의 경우 음향관련업체는 보조무대운영, 시설업체의 경우 행사장 천막, 탁자, 의자 임대 등 관련업체를 축제에 참여시키고 있습니다.

현재보다 지역 예술단체 및 지역 업체가 축제에 좀 더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 지원금 문제
- 공연의 기획이나 특성에 맞게 지원금을 지원해주었으면 함

검토> 지역의 예술단체, 개인에게 창작활동 및 사업비의 일부를 지원하여 예술활동의 활성화를 유도하고 이를 통한 군민문화 향유기회제공과 우수예술인을 육성하고자 매년 기금 공모사업을 통해 대상자를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금액은 행사내용 및 예산규모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며 좀더 심도깊은 논의를 통해 대상을 선별하고 행사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방법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 옥천군내 공원이나 옥천역 앞 등 예술인들의 활동장소 사용허가
검토> 공원의 목적은 주민들이 자유롭고 편하게 쉴 수 있는 휴식처 같은 공간입니다.

공원의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는 방법 중에 민간 인에 대여하여 사용하는 방법은 형평성을 생각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상업적 목적이 아닌 순수한 공연예술 활동장소로 사용하신다면 가능한 부분이나, 일정 소득이 발생하는 활동으로 사용하는 부분은 제 한하고 있으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후계자 양성
- 예술인 지도자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해 주었으면 함

검토> 문화재단기금, 지역특성화문화예술지원사업등 지역특성에 적합한 공모사업을 통해 지역예술인을 육성하고 지역의 문화예술이 발전할 수 있도록 공모·지원사업을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전문가들로 하여금 추진방법, 효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역의 예술인들에게 더욱 많은 교육의 기회가 제공 될 수 있도록 다각도로 홍보하고 방법을 모색토록 하겠습니다.

◈ 너무 적은 지원과 예술인들에게 직접 제공보다는 예술협회에 지원이 됨으로써 실질적 지원이 어려운 상황이므로 실제 상황을 파악하여 지원을 해주었으면 함.

검토> 예술인 개개인에 대한 직접예산 지원 확대는 열악한 지방재정상 어려운 실정임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다만 문화예술관련 기관간 면밀한 협조로 지역예술인들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많은 기회 제공을 위하여 방안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술인 긴급복지지원 사업 추진 협조 요청>
문화체육관광부는 ‘12년 11월 「예술인 복지법」 시행으로 ’13년부터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을 통해 예술인 창작역량 및 직업역량 강화 지원, 사회보험료 지원 등의 예술인 복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어려운 예술인들을 지원하기 위한 ‘예술인 긴급복지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각 시․군에서는 관련 예술단체에 동 사업을 널리 홍보하여 주시고 충북예총 및 충북민예총에서는 회원단체에 동 사업을 홍보 어려운 예술인 발굴․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원 대상자는 추천서 양식을 활용하여 문화체육관광부 예술정책과로 추천하면 된다.(추천 경로는 도 경유 없이 각 시․군, 예술단체에서 직접 추천 가능)

※ 예술인 긴급복지 지원사업 관련 문의처(한국예술인복지재단)
- 연극․무용 분야 : 02-3668-0231 - 영화․방송 분야 : 02-3668-0232
- 음악․국악 분야 : 02-3668-0234 - 문학 분야 : 02-3668-0242
- 미술 분야 : 02-3668-0286 - 만화 분야 : 02-3668-0248

예술인 긴급복지 지원사업 안내 1부.
추천서(양식) 지자체용 1부.
추천서(양식) 단체용 1부.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