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주시] 청주시 용암동 포도 농가가 전국 최고 품질의 포도 생산단지로 거듭난다.

청주시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5000만원을 투입해 용암동 포도단지 탑프루트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탑프루트란 농촌진흥청이 추진하는 탑프루트 프로젝트에 의해 생산된 크기, 당도, 색도, 안정성 등 최고의 품질기준에 의해 선별한 과실을 말한다.

용암동 포도 재배단지 31개 농가에서 생산하는 캠벨얼리 포도의 경우 당도 15브릭스 이상, 무게 400g, 과실수는 5kg 상자당 12~13송이, 착색도 및 농약에 대한 안정성 등 엄격한 품질 기준에 의해 관리하게 된다.

농업기술센터는 용암동 포도 재배단지에 친환경 자재를 지원하고, 생육 단계별 컨설팅 전문 교육을 운영하는 등 고품질 과실 생산을 도울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 농촌진흥청 주관 ‘2013년도 탑프푸트 품질평가회’에서 용암동 이철희, 차화순 부부가 운영하는 포도 농가가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전국 최고 품질을 인정받기도 했다.

용암동 포도단지는 탑프루트 프로젝트 3년 차에 접어들었으며, 올가을에도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탑프루트 인증 포도를 맛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최고 품질의 과실 생산으로 국제경쟁력 향상과 농가소득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