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100년 고옥(古屋)에서 듣게 되는 우리의 소리는 어떨까?

일체의 음향기기를 사용하지 않고 전통 한옥의 울림을 그대로 살려 악기와 노래의 생생한 울림을 고스란히 들을 수 있는 국악공연 <예인, 한옥에 들다>가 16일(수)부터 남산골 한옥마을 민씨가옥 안채에서 펼쳐진다.

“예인 한옥에 들다”는 ‘오늘의 예인’ 과 ‘내일의 예인’ 으로 구성되어 4월 16일(수)부터 6월 20일(금)까지 매주 수․목․금요일 오후 8시(총 24회)에 공연되는 정격풍류(正格風流)의 시즌 국악 프로그램이다.

우선 4월 16일(수)부터 4월 25일(금)까지는 공연되는 ‘오늘의 예인’은 평소 쉽게 접할 수 없는 국악계 대표적인 여섯 명인, 원장현(대금산조), 김일구(아쟁산조), 김광숙(서도소리), 이재화(거문고 산조), 김호성(시조가사), 정회천(가야금산조)을 초청해 남산골 한옥마을에서 그 생생한 울림을 전하게 된다.

5월 14일(수)부터는 국악의 내일을 책임질 ‘내일의 예인’(국악계 신진예술가)의 독주 공연이 이어진다. 경연을 통해 선발된 ‘내일의 예인’들은 지정고수 네명(좌장 이태백, 윤호세, 김웅식, 원완철)과의 1:1 결연을 통해 지도를 받고 함께 무대를 장식한다. 남산골 한옥마을은 ‘내일의 예인’으로 국악의 내일을 책임질 신진예술가들이 명인의 지도로 진정한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국악의 발전에 꾸준한 관심과 지원을 하게 된다.

<예인, 한옥에 들다>는 한옥의 공간이 담아낼 수 있는 최적의 인원, 회당 60명을 정원으로 하여 옛 선조들의 삶의 터전이자 그들의 풍류공간이었던 100년의 고옥(古屋)에서 만 느낄 수 있는 운치, 울림, 감동을 관객들에게 고스란히 전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그동안 공연장에서 이루어진 여타의 공연과 차별화된 유일한 공연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전통 한옥에서 즐기는 우리의 음악이라는 취지 아래 시즌마다 <예인, 한옥에 들다>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 외에도 남산골 한옥마을을 무대로 시민들이 우리 전통문화를 몸소 체험할 수 있는 ‘남산골풍류’, ‘남산강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연의 무대가 될 남산골 한옥마을 민씨가옥은 조선시대 말기 1895년경 관훈동에 건립, 1998년 남산골 한옥마을을 조성하며 옮겨온 고옥(古屋)이다.

<예인, 한옥에 들다>는 남산골 한옥마을 홈페이지(http://hanokmaeul.seoul.go.kr) 와 관리사무소(2261-0502)를 통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