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가 노후 경유차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줄이기 위해 부착하는 ‘1종 매연저감장치(DPF)’ 필터 청소비용을 지원한다.

필터 청소(클리닝) 지원대상은 1종 매연저감장치(DPF)를 부착한 차량 44,678대 중 구조 변경일 또는 최종 클리닝 후 10개월 경과 또는 10만km를 주행한 차량으로 1회당 10만원까지 지원한다.

서울시는 지난 ‘05년부터 수도권 대기질 개선을 위해 노후 경유차에 매연저감장치 부착, LPG엔진 개조 등 저공해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주기적인 필터 청소가 필요한 1종 매연저감장치 청소비용을 무상 지원하고 있다.

1종 매연저감장치(DPF)는 촉매 코팅된 필터에 자동차 배출가스를 통과시켜 매연 등 오염물질을 저감시키는 장치로 통상 1년에 한번 정도 성능 유지를 위해 필터 청소(클리닝)가 필요하다.

1종 매연저감장치는 자동차 배출가스 중 입자상 물질(PM)을 필터에 포집하여 연소하는 과정에서 고형물질(Ash 등)이 발생하게 되며, 필터 청소(클리닝)는 매연저감장치의 필터에 쌓인 고형물질을 고온가열 후 고압의 공기로 불어내는 작업을 말한다.

고형물질 다량축적, 엔진오일 누유 등으로 저감장치 내 필터가 파손되거나 막히게 되면 장치성능 저하 및 차량출력 저하 등 문제가 발생하므로정기적인 필터 청소는 매연저감장치의 성능유지와 연비 향상(3%)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관심이 필수적이다.

신청방법은 직접 필터청소 업체(클리닝 센터)에 연락하거나 장치제작사로 연락하여 예약을 하면 지정된 날짜에 필터청소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