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경기도가 과다하거나 추상적인 내용을 삭제하고 현실성을 높인 내부 청렴평가지표를 개발했다.

경기도는 부서 및 직원의 자발적인 청렴활동 실적을 지수화한 ‘청렴활동 참여지수’를 개발하고, 부서장과 직원의 자발적인 청렴활동을 유도할 방침이라고 9일 밝혔다.

이에 따라 도는 앞으로 4개 분야 25개 지표로 구성된 기존 ‘부서 간 청렴 경쟁 시스템’ 대신 이번에 개발한 ‘청렴활동 참여지수’를 통해 부서와 개인의 청렴활동 실적을 평가할 방침이다.

이 지표는 안행부가 개발 보급한 공직윤리 관리시스템 평가 표준안을 보완해 반영하고 경기도만의 독창적인 청렴정책을 더해 총 18개 지표(부서 8, 개인 10)로 완성했다.

청렴수필, 청렴 관련 독서 감상문 작성 등 실효성이 없고 직원에게 부담을 줬던 지표는 삭제하고, 자율적 청렴시책 추진, 청렴 퀴즈왕 선발대회, 청렴 UCC선발대회 참여 등 참여 유도형 청렴정책을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우선 부서 평가지표는 고위직 청렴교육 이수 여부, 부서장 주관 자체 청렴교육 실시여부 등 부서장 청렴도 제고 노력과 솔선수범에 중점을 뒀다.

개인 평가지표는 청렴해피콜 민원처리 실태, 청렴 퀴즈왕 선발대회・청렴 UCC 공모대회 참여 등 청렴시책 협조도와 자발적 참여도에 무게를 뒀다.

평가대상은 부서별 평가는 일선 소방서 및 의회사무처 전문위원실을 제외한 전 부서, 개인별 평가는 소방직 및 비정규직을 제외한 도 소속 3급 이하 전 직원이다.

청렴활동 참여지수가 우수한 부서장에게는 성과관리(BSC) 평가 시 최대 4점 가산, 우수 직원에게는 해외연수 기회 우선 부여 등 각종 인센티브를 준다.

전본희 도 감사관은 “공직윤리 관리시스템의 내실 있는 운영으로 중앙부처 시책에 적극 호응하고, 직원의 자발적인 청렴활동 참여를 적극 유도해 청렴경기를 실현하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