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우리 동네 환경선생님 그린컨설턴트가 9일 오후 2시 경기도청 신관4층 제1회의실에서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그린 컨설턴트란 가정이나 학교를 방문, 전기, 가스, 수도 등 에너지 절약 상담과 교육을 담당하는 녹색 활동가를 말한다.

경기도는 이날 가정 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힘써 온 그린홈 컨설턴트 179명과 도내 초․중․고교의 에너지 절감방안에 대한 컨설팅과 기후변화교육을 제공해 온 그린스쿨 컨설턴트 16명에게 위촉장을 전달하고 올해 그린 컨설턴트 사업과 에너지절약, 전기요금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경기도는 지난 2010년부터 전국 최초로 그린 홈 컨설팅 사업을 시작해 그동안 총 800명의 컨설턴트를 양성, 3,675개 가정과 150개교를 대상으로 환경컨설팅을 실시했다. 도가 지난해 컨설팅 결과를 조사한 바에 따르면 컨설팅 이후 47.8%가 전기사용량이 줄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전자제품 플러그 뽑기(대기전력 차단), 실내온도 조절 등의 생활습관의 변화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었다고 답했다.

한편, 도는 올해 단순히 신청만 받아 진단하던 그린홈 컨설팅 사업과 함께 2~3개 지역을 시범사업으로 정해 경기도 에너지절약 마을 만들기를 추진할 방침이다. 초중고를 대상으로 한 그린스쿨 컨설팅은 올해 도내 100개교를 대상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컨설팅을 원하는 가정에서는 경기그린도우미(http://greencall.gg.go.kr) 홈페이지 또는 전화 031-120으로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