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남도] 충남도는 26일 공주 고마 컨벤션홀에서 도의 문화체육관광 정책을 진단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2014년 충남도 문화체육관광 정책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토론회는 도 정책자문위원, 문화체육관광 분야 공공기관 간부, 문화체육관광국 팀장급 이상 공무원, 시·군 문화체육담당 과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제1부에서는 김낙중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기획관으로부터 정부의 국정과제인 문화융성의 의미와 지방차원에서 중앙정책과 지방정책이 연계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설명이 있었다.

이어 제2부에서는 도 정책자문위원회 문화체육관광 분과 변재란 위원장(순천향대 교수)이 주재한 가운데 각 주제별 발표와 토론 순서로 진행됐다.

주제별 발표에서는 제1주제로 이인배 충남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충남도민의 문화격차 해소 및 문화 향유권 신장 방안’ 발표와 제2주제로 도 정책자문위원인 당진문화재단 문옥배 사무처장의 ‘충남문화재단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이인배 선임연구위원은 “문화소외계층은 저소득 등 경제적 여유가 없는 계층”이라고 정의하고 “최근 도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48.0%가 자신을 문화소외계층이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경제, 사회, 지리적 문화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 정책 발굴과 시행이 급선무”라면서 “동시에 문화적 소외주민에 대한 문화향유기회 확대와 지역문화공동체 중심의 참여형 문화프로그램 활성화 등을 시도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선임연구위원은 “도내 동지역 주민이 읍·면지역보다 더 많은 문화시설을 이용하고 있다”며 “도농복합지역인 읍과 농어촌지역인 면의 경우 지역특성에 적합한 차별화된 문화시설을 확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제2주제 발표에 나선 문옥배 정책자문위원은 충남문화재단의 활성화 방안으로 “도 단위사업을 포함한 국가문화사업의 대행기관 역할을 벗어나 자체기획 사업예산 확보를 통해 지역이 필요로 하는 사업을 기획·추진해야 할 것”이라며 “나아가 지원형과 참여형 복지사업 추진으로 문화복지 거버넌스를 구축·확장시켜야한다”고 주문했다.

이어진 워크숍에서는 참석자 전원이 참여한 가운데 도민의 문화 향유권 신장방안을 주제로 자유토론이 벌어져 도 문화관련 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박정주 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이번 토론회는 정부의 문화예술관광 관련 정책을 이해하고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소중한 기회가 됐다”며 “오늘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도민들에게 다가가는 문화체육관광 정책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