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중소기업 기술 애로를 찾아가서 해결해주는 경기도 기술닥터 사업이 올해부터 대폭 확대된다.
도는 올해부터 31개 모든 시군과 기술닥터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해까지 16억 원의 예산을 들여 전액 도비로 진행되던 기술닥터 사업비가 시군 참여로 32억 원으로 늘었으며, 지원 건수도 지난해 기준 400여 건에서 740건 이상으로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기술닥터사업은 대학교수, 정부 또는 지자체 출연연구소의 연구원 등 기술전문가들로 구성된 기술닥터가 기업현장을 방문하여 1:1로 기술애로를 해결해 주는 사업으로, 2009년부터 2,200여개의 업체의 기술적 어려움을 해결하면서 기업 매출 증가와 일자리 창출 등 우수한 사업성과를 거두는 경기도의 대표적인 중소기업 지원 정책이다.

우선 해당 분야 전문 기술닥터가 10회 이내로 기업을 방문해 무상으로 기술 애로를 해결해주는 ‘현장애로기술지원’은 기존 320건에서 640건으로 두 배 확대된다. 현장애로기술지원은 기업에서 간단한 신청만으로도 무상 지원을 받을 수 있어 기술 애로를 겪는 기업들에게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3~4개월 동안 시제품 제작, 공정 개선, 시험분석 등 과제당 최대 1,800만 원을 지원 받을 수 있는 ‘중기 애로기술 지원’도 기존 25건에서 67건으로 지원 목표 건수가 상향됐다.

중기 애로기술 지원을 통해 기업들은 체계적으로 기술, 장비, 인력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기술애로를 해결과 졸업 예정자 또는 퇴직기술전문가 등 고급 기술인력을 채용할 수 있는 ‘고용연계 애로기술지원’과 연구기관 등 참여기관이 보유한 다수의 전문인력과 장비를 통해 스타기업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기관 연계형 스타기업 육성’의 기회도 잡을 수 있을 전망이다.

제품 불량 원인분석, 시제품 검증을 위한 시험분석 지원 및 2D/3D 설계 및 시뮬레이션을 지원받을 수 있는 시험분석지원도 기존 30건에서 40건으로 확대된다.

31개 시군이 기술닥터에 참여함에 따라 기술닥터 지원이 필요한 기업 발굴, 사업 홍보는 물론 시군별 우수기업 육성 등 기업지원 전 주기적인 현장 밀착 지원도 강화될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특히 도는 기술닥터사업을 토대로 ‘1개 시군 1개 강소기업 갖기’를 추진하고, R&D, 자금 등 각 시군의 지원사업을 연계해 보다 폭넓은 기업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기술닥터사업은 금년을 기점으로 경기도내 모든 시·군이 참여하는 명실상부한 경기도 중소기업 기술혁신 대표사업으로 자리매김했다.”며 “사업참여가 우수한 시·군 담당자는 포상하는 등 시군 참여를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술닥터사업을 지원받고자 하는 도내 중소기업은 기술닥터사무국 홈페이지(www.tdoctor.or.kr)에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문의 031-500-3333).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