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는 4일 국무회의에 관계기관(여성가족부, 교육과학기술부, 문화체육관광부, 행정안전부, 방송통신위원회) 합동으로『청소년 언어사용 실태 및 건전화 방안』을 보고하였다.

이는 지난해 7월 “청소년들의 욕설, 비속어 및 은어 등 사용이 늘어나고 있어 폭력 등 심각한 사회문제를 유발한다”는 지적에 따라 국무회의에서 토론이 있었고, 이의 후속조치로 관련 실태조사를 거쳐 맞춤형대책으로 마련된 것이다.

먼저, 청소년 언어사용 실태*를 살펴보면
* 여성가족부, 교과부, 문화부가 9~11월 기간 동안 청소년의 욕설 등 언어사용 관련 4종의 실태조사를 실시·분석한 결과임

청소년의 73.4%가 매일 욕설을 사용하며, 친구 간 대화 시 5%·문자사용 시 7% 정도가 욕설·유행어 등 부적절한 언어에 해당하는 등 불건전 언어 사용이 일상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욕설의 사용 동기로는 50% 정도가 ‘습관’이라고 응답하면서도, 욕설의 의미를 아는 청소년은 27%에 불과하였다.

욕설 사용과 디지털미디어(인터넷, 온라인게임, 휴대전화, TV)와의 상관관계에 있어서는 디지털미디어 이용 시 청소년의 56%(온라인게임 52.2%, 인터넷 44.6%, 휴대전화 33.8%, TV 10.6%)가 욕설을 경험하고, 디지털미디어로부터 신조어나 욕설, 폭력적 언어를 모방하는 사례가 많아 디지털미디어가 청소년의 언어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민주적인 가족관계나 독서 등 건전한 취미활동은 청소년의 언어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청소년 언어생활 건전화 방안으로는 먼저, 인터넷 등 각종 매체에 대한 규제 및 자율 정화를 병행 권장하고, 각종 매체 종사자 대상 언어·청소년 보호교육을 실시하며, 건전 인터넷문화 조성을 위한 사회운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다음으로, 학교문화 선진화 사업을 확대(’10년 150개교 → ’11년 300개교)하며, 학교생활규정에 공공규칙 내용을 강화하고, 대인관계 문제상담 등을 위한 “Wee 프로젝트” 운영을 내실화하여 청소년들의 건강한 또래언어문화를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청소년용 언어사용지침”을 개발·보급하는 등 청소년 대상 언어교육을 강화하고, 청소년 인터넷 윤리교육을 확대하며, 청소년 언어순화 캠페인을 지속 실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부모와 교사 등이 청소년의 언어생활을 잘 지도할 수 있도록 부모·지도자의 언어생활 지도 능력도 제고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이번 방안을 2012년까지 시행되는 청소년기본계획 시행계획에 포함하여 향후 적극 시행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