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천안시]천안시는 올 겨울 폭설에 대비한 겨울철 도로 제설대책을 수립하여 가동하고 있다.

지난해 유래없는 한파와 폭설로 평년 제설자재 사용량의 2.5배를 사용한 천안시는 올해 염화칼슘 600여톤과 제설용소금 1200여톤, 친환경제설제 200여톤을 확보하고 제설장비 및 취약구간을 사전에 점검하는 등 제설작업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또한 2014년 3월 15일까지 4개월동안 ‘동절기 설해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제설자재와 장비, 인력을 총 동원하여 겨울철 도로제설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주요 간선도로를 중심으로 총 20개 노선을 설정하여 노선별로 제설차량을 지정·운영하고 있으며, 도로관리 경계구간의 제설작업 미흡으로 인한 교통문제에 대비하기 위해 관리청 및 시와 협의하여 경계를 구분하지 않고 탄력적으로 제설작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각 구청 도로관리팀에서는 ‘동절기 설해 대책 기간’ 동안 도로보수원들이 당직 야간 순찰조를 가동하여 새벽시간 예보없이 국지적으로 내리는 눈에도 적극 대처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제설작업이 늦어지는 주택가 이면도로 및 읍·면지역 마을안길, 인도 등에 대하여는 주민들이 시민의식을 발휘하여 ‘내집앞 눈치우기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줄 것을 당부했다.

현행 ‘천안시 건축물관리자의 제설 및 제빙 책임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건축물관리자는 강설시 건축물에 접한 보도, 이면도로의 제설작업을 주간의 경우 그친 때로부터 3시간내 실시하여야 하며 야간의 경우 다음날 10시까지 실시하여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