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발표회 및 우수성과패 수여식 개최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원장 이준승)은 「2010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을 선정하고, 12월 6일(월) 16시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사례발표회 및 우수성과패 수여식」을 개최한다.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은 국가연구개발의 우수한 성과들을 공유하고 과학기술인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2006년부터 매년 발표해 왔다.

올해 선정된 우수성과 100선은 대학, 연구기관, 기업에서 정부지원을 받아 2009년도에 성과를 창출한 16개 부처?청에서 추진한 연구개발사업을 대상으로 했으며,

자체선별 과정을 통해 추천된 328건에 대해 학·연·산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에서 성과의 우수성, 파급효과 등을 기준으로 객관적이고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되었다.

2010년 우수성과 100선은 기계ㆍ소재분야 17개, 기초ㆍ인프라분야 11개, 생명ㆍ해양분야 36개, 에너지ㆍ환경분야 18개, 정보ㆍ전자분야 18개 성과 등 5개 기술분야 100개 성과로 이루어져 있다.

이번에 선정된 성과 사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밀접한 연구 성과, 과학과 산업 간의 연계를 통한 공공-민간 파트너십 연구성과 및 기후변화와 자원고갈 등에 대비하여 환경과 경제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성과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일반 국민들이 주목할 만한 흥미로운 사례도 많다.

먼저, 『기계ㆍ소재분야』중 호남석유화학 (주) 김창규 연구팀의 「자동차부품 경량화용 폴리올레핀 나노복합재 개발」은,

나노클레이 고분산 기술은 폴리프로필렌(PP) 나노복합재의 자동차 내ㆍ외장 사용뿐만 아니라 경량화 목적의 스포츠용품, 가구, 가전 하우징 등에 적용이 가능하며, PP 나노복합재 적용으로 인한 자동차 부품 경량화 20% 달성 시 온실가스 배출 감소로 이어져 환경보존에 매우 유익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초ㆍ인프라분야』중 국립산림과학원 이경학 연구팀의 「산림부문 탄소계정 기반 구축」은,
산림을 평가하는 줄기부피(m2)를 나무전체의 탄소량(t C)으로 전환하기 위한 국가 고유의 흡수계수를 개발함으로써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의 정확성 및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의무를 선진국 수준으로 이행하여 국제 사회의 신뢰도를 제고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생명ㆍ해양분야』중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류수노 교수팀의 「당뇨ㆍ아토피 억제효과가 큰 기능성 쌀 신품종 육성」에서는,

아토피ㆍ당뇨병 예방효과가 있는 신기능성 슈퍼자미벼 품종의 확대 보급에 따라 비만억제ㆍ항당뇨ㆍ항아토피 등의 멀티기능성 쌀 품종육성과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국민 건강의 증진과 쌀의 미래 신가치 창출로 쌀의 소비촉진 및 농가 소득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에너지ㆍ환경분야』 중 삼성엔지니어링 (주) 정진욱 연구팀의 「전자폐수 재이용 기술을 통한 수자원 확보」는

폐수 재이용을 위한 획기적인 폐수 처리기술로 공업용수 사용량 절감 및 폐수 방류량에 대한 기업의 환경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전자업종에서는 생산라인 당 1~3만톤/일 정도의 용수를 소비하고 있으나 폐수 재이용시스템의 도입으로 용수사용량의 상당한 절감효과를 가져올 수 있어 제품의 가격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보ㆍ전자분야』 중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유권상 연구팀은 「인적재난 방재를 위한 통합안전관리 시스템 개발」을 통해,

복합 용도의 시설물인 다중이용시설의 피로 균열과 붕괴 안전 지표 및 지수에 의한 실시간 진단으로 구조물 붕괴 관련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데이터의 체계적 관리를 통해 건물주, 관리자, 건물 이용 시민이 안전한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교과부는 일반 국민들에게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조금 더 쉽게 다가서고자 연구성과의 핵심내용과 함께 기술파급효과, 연구과정에서의 에피소드, 연구자에게 남기고 싶은 유익하고 진솔한 이야기 등으로 구성된 우수성과 100선 사례집을 발간했다.

이 사례집은 국회 및 공공기관과 주요 도서관, 연구자 등에 배포되며, 일반 국민들이 보다 쉽고 편하게 사례집을 열람?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http ://www.mest.go.kr)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http://kistep.re.kr) 홈페이지를 통해서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NTIS「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우수성과 100선 선정현황 검색 및 성과물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으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도 제공된다. 본 서비스는 2010년 12월중으로 시작될 예정이다.

더불어,『국가연구개발사업 우수성과 100선』에 대한 일반국민의 관심과 이해증진 및 성과를 확산하기 위해 12월 20일부터 30일까지 한국과학기술회관과 서울메트로 혜화전시관에서 성과물 및 성과물 포스터 전시를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앞으로도 국가연구개발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확대와 함께 수요 중심의 연구 지원 체계마련을 통한 연구 지원 내실화 및 부처ㆍ사업간, 과학-산업간 연계 활성화를 추진하고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여나가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