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진로교육원(원장 김흥준)은 28일(목), 관기초 외 10교가 ‘소규모학교 진로체험’ 운영을 시작하였다고 밝혔다.

진로교육원은 새 학기를 맞아 도내 소규모학교 35개교(초등 31교, 중학교 4교)를 선정하여 차량 임차와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소규모학교 진로체험 지원교 중 전체 학생 수 60명 이하 또는 초등 6학급 이하, 중등 3학급 이하인 학교를 우선으로 고려하여 35교를 선정하였다.

이날 참여한 학교별 참가 학생 수는 11교, 116명으로, 11개 진로체험마을에서 여러 학교의 친구들과 함께 <미션형 체험활동>을 통해 문제해결력과 공동체 역량 등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참여한 한 학교의 인솔교사는 “평소 적은 학생 수로 인해 학생들이 동시에 다양한 체험활동을 진행하기가 어려움이 많았는데, 여러 소규모학교들이 함께 모여 활동함으로 희망에 따른 진로 활동을 할 수 있었다.”며, “친구들과 함께 협동형 체험을 하는 과정이 작은 학교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된 것 같아 만족스럽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흥준 진로교육원장은 “최근 10년간 학령인구가 급감하여 작은 학교 및 분교장 대상교가 증가하고 있다. 도내 작은 학교 수는 178교로 전체의 45.1%를 차지하며 앞으로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소규모학교 진로체험 지원을 통해 작은 학교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찾고 더불어 성장하는 배움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