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소방서(서장 이명제)는 최근 농부산물 쓰레기 소각에 따른 화재 발생이 급증함에 따라 봄철 부주의에 의한 산림화재 발생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최근 5년(2019~2023년) 동안 충북 지역에서 315건의 산림화재가 발생했으며, 피해 면적은 125만7천368㎡으로 축구장 면적(7천140㎡)의 약 175배에 달한다.

특히 산림지역이 많은 영동군의 경우 도내 시·군 중에서 피해면적이 89㎡으로 가장 컸으며, 이 기간 화재 원인은 쓰레기 소각, 담배꽁초 등 부주의가 276건(87%)으로 인재 요인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농부산물 소각에 의한 화재는 대부분 산과 인접한 들이나 밭에서 주로 발생하며, 건조하고 바람이 강한 봄철에는 작은 불씨에도 대형 산불로 번질 우려가 크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로 올해 3월 1일부터 현재까지 영동군에서 논·밭두렁 태우기 또는 쓰레기 소각으로 인한 119 신고가 급증하고 있으며, 현장으로 출동하여 안전조치를 취하는 등 크고 작은 임야 화재 12건이 발생했다.

산림(임야)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산림과 인접한 곳에서는 논·밭두렁 태우기, 영농부산물·쓰레기 소각 자체를 금지하고, 입산 시에는 라이터 등 화기 물질을 가져가지 않고, 야영과 취사는 허가된 구역에서만 해야 한다.

 

이명제 소방서장은 “봄철 산불은 작은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면 사전 예방이 가능하다”며 “한순간의 부주의가 대형 산불로 번지지 않도록 지역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주의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