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소방서(서장 이명제)는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는 봄철 화목보일러 화재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봄철은 건조한 날씨와 바람이 강한 계절적 특성에 따라 산림 인접지역에서 화목보일러 화재 발생시 대형 산불로 이어질 수 있어 특히 주의가 필요한 시기이다.

또한 화목보일러를 사용하는 농가 및 주택은 임야를 끼고 있는 경우가 많고,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만큼 주택 관계자의 안전 수칙 준수와 초기 진압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실제로 지난 3월 18일 영동읍 소재 주택 화목보일러에서 화재가 발생했지만, 영동군 산불상황실 CCTV를 통해 연기를 발견한 군청 직원의 신속한 119신고로 화재 발생 10여 분만에 초기 진압되어 재산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었다.

화목보일러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일러 주변에 목재를 적재하거나 인화성 물질을 두지 않으며, 나무 연료를 넣은 후에는 반드시 투입구를 닫아 불씨가 날리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연통에 찌꺼기가 쌓이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고, 불을 지펴 둔 채로 장시간 자리를 비우지 않으며 화목보일러 가까운 곳에 소화기를 1개 이상 꼭 비치하여야 한다.

한편 영동소방서는 ‘우리집 화목보일러는 안! 전! 해유’봄철 특수시책의 일환으로 관내 화목보일러 설치 가구를 직접 방문하여 자가 점검표를 배부하고 소방안전교육을 통해 안전관리를 강화를 방침이다.

이명제 소방서장은 “화목보일러는 사소한 부주의가 큰 화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라며 “보일러를 사용할 때는 인근에 소화기를 비치하는 등 안전 수칙을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