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소방서(서장 이명제)는 지역 주민들의 소방차 양보의식 향상과 긴급 상황 발생 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을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소방차 길터주기 훈련은 화재 등 각종 재난 발생 시 긴급차량의 신속한 현장 출동과 지역 주민들의 소방차 양보 의식 제고를 위해 매월 실시되고 있다.

훈련 장소는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전통시장과 영동읍 주요 도로 인근으로 소방차 출동이 빈번하게 이용됨에도 많은 이동 차량과 유동인구로 출동 장애가 자주 발생하는 곳이다.

이날 소방차 길터주기 훈련은 영동 남·여성의용소방대원 30여 명과 함께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봄철 화재예방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시장 내 소화전 점검 및 소방차 출동에 장애가 되는 요소를 제거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전통시장의 경우 밀집된 점포와 통로가 협소하여 소방차량 진입이 지연될 수 있는 만큼 불법 주·정차 금지 홍보와 함께 시장 점포 관계자의 자율적 소방안전관리 중요성을 홍보하였다.

한편 올바른 소방차 양보 방법은 편도 1·2차선의 경우 우측 가장자리로 양보 또는 일시 정지 하고, 3차선 이상인 도로에서는 소방차량이 2차선으로 갈 수 있도록 1, 3차선으로 양보해야 한다.

만약 소방차의 진로를 방해하는 등 출동에 지장을 주는 경우 소방기본법 제21조 3항(소방자동차의 우선 통행 등)에 따라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이명제 소방서장은 “내 가족과 이웃의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5분의 기적 골든타임을 위해 소방차 길 터주기에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