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구·군-유관기관, 대대적인 새봄맞이 대청소(3. 18.~ 4. 17.) 추진

대구광역시는 시민들이 활력이 넘치는 봄을 만끽할 수 있도록 3월 18일(월)부터 4월 17일(수)까지 구·군, 유관기관 등이 참여하는 ‘새봄맞이 대청소’를 실시한다.

새봄맞이 대청소 중점지역은 시민들의 주요 봄맞이 장소인 신천변, 공원, 수목원 및 산책로 등으로 잘 보이지 않는 공간에 버려진 쓰레기를 집중 수거·청소한다.

또한 구·군 가로청소차 52대를 관내 주요 간선도로에 투입해 노면 청소를 시행하고, 산업단지 이면도로 및 완충녹지 등에 방치된 쓰레기를 집중 수거하는 한편, 청소 취약지 및 동성로 등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상인·주민들과 함께 대청소를 추진해 쾌적한 도시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 청소 구역 및 시기, 인원 등 세부 내용은 구·군 자체계획에 따라 추진

그리고 살수차, 분진흡입차 등 차량 112대를 주요 도로 14개 구간 41노선과 24개 집중관리 도로에 투입하고, 클린로드 시스템을 가동해 도로재비산먼지를 제거한다. 또한 염색·성서산단 등 관내 6개 산업단지에 분진흡입차를 투입(‘찾아가는 숨 서비스’)하는 등 봄철 미세먼지 발생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 클린로드(Clean Road System)

· (설 명) 도로 중앙선에 설치되어 도로 면에 물을 분사하는 시스템

· (설치현황) 달구벌대로(만촌네거리∼신당네거리) 9.1km/염색공단천로(달서천 하수처리장∼공단역) 0.5 km

· (효 과) 시스템 설치 전후 미세먼지 저감효과 약 20%이상('19년 대구경북연구원)

아울러 ‘굿바이 겨울, 내 집(가게) 앞 스스로 청소해봄!’ 캠페인을 집중해 홍보하고,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 강화와 새봄맞이 대청소 추진 상황 점검을 병행할 예정이다.

이번 새봄맞이 대청소를 통해 시민들에게는 쾌적한 일상 환경을 제공하고, ‘세계 물의 날(3.22.)’, ‘2024대구국제마라톤대회(4.7.)’, ‘파워풀페스티벌(5.11.~5.12.)’ 등 봄철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는 대구광역시의 깨끗하고 청결한 도시이미지는 더욱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형재 대구광역시 환경수자원국장은 “시민들께서 쾌적한 환경에서 봄을 맞이할 수 있도록 시가지 청결에 최선을 다하겠다”, “시민들께서도 내 집 앞, 내 가게 앞 청소와 같은 생활 속 작은 실천을 통해 대구시의 특별한 봄의 시작을 함께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