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 치매안심센터는 치매조기검진을 위해 군민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CIST)를 무료로 시행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인지선별검사(CIST)는 전반적인 인지기능을 간략히 평가해 인지 저하 여부를 선별하는 1대 1 문답식 검사이다.

대상은 치매로 진단받지 않은 60세 이상 군민이면 누구나 영동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3층) 또는 가까운 보건지소(진료소)에서 검사가 가능하다.

또한 직접 방문이 어려운 주민을 위해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근로자 8명이 마을 경로당 및 가정방문으로 검사를 진행한다.

인지선별검사 결과 정상이면 2년 후 다시 인지선별검사를 받을 수 있고, 인지 저하인 경우 치매 진단검사 및 협약병원으로 의뢰해 감별검사를 받을 수 있다.

치매안심센터에서 진행하는 진단검사는 무료이며, 매주 화요일 오후에는 신경과 전문의 상담도 진행하고 있다.

전문의 상담 결과 치매가 의심되면 협약병원(△영동병원 △김천의료원 △옥천성모병원)에 혈액검사, 뇌 영상 촬영 등 감별검사를 의뢰하게 된다.

협약병원에 의뢰하는 진단검사 및 감별검사의 경우 소득 기준 등 개인별 조건에 따라 검사 비용의 일정부분을 영동군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군 관계자는 “경도인지장애, 75세 이상 고령 노인, 독거노인은 정기적인 검사를 꼭 받을 수 있도록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영동군 치매안심센터(☎043-740-5942~9)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