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성중학교가 이번 신학기를 맞이하여 '감동교실 캠프'를 통한 교육의 질적 혁신에 나선다고 밝혔다. 오는 6일부터 2박 3일간 단양 청소년 수련원에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다양한 역량을 키우고, 소통과 유대감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충청북도 국제교육원 제천분원 원어민 강사와 함께하는 몰입수업

가장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원어민 강사와 진행하는 몰입형 외국어 수업이다. 이 수업은 학생들에게 실제적이고 자연스러운 언어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초등학교와의 공동교육과정

이번 캠프는 인근 단천, 대강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과 함께하는 공동교육과정 운영으로 초‧중학생들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 사회성과 공동체 의식을 발달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학생들이 함께 활동하면서 새로운 관점을 배우고 공통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자신의 지역적 정체성을 긍정하고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아이들이 우리 안에서 행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지역연계 교육과정’의 핵심이다. 이 과정은 학생들에게 자기 자신과 공동체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귀중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지역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학생 자치활동 및 스포츠 리그전

학생들의 2024학년도 학생회 자치활동 계획 수립과 스포츠 리그전도 캠프의 핵심 구성 요소다. 이러한 활동은 학생들 사이의 유대감과 신뢰감을 증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팀워크와 리더십, 문제 해결 능력과 같은 중요한 인생 기술을 실습하며, 건강한 경쟁을 통해 자신감과 책임감을 함양한다.

단성중학교 한 지붕 열 한 가족 프로그램 연계로 사제 동행 활성화

‘한 지붕 열 가족’은 작은 학교인 단성중학교의 특성을 살린 사제동행 활동이다. 11개의 팀으로 전교생들을 구성하고, 각 팀 별로 선생님들과 진행하는 사제동행 활동을 학생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한다. 감동교실 캠프는 11개의 팀으로 구성되어 모든 활동을 진행한다. 캠프 기간 동안에 동거동락하며 유대감을 다진 학생들은 캠프가 종료된 이후에도 사제동행 활동을 이어나간다. 열 한 가족으로 구성된 작은 공동체들의 모임은 학생회장, 부회장, 그리고 각 부서장들 뿐만 아니라 단성중학교의 모든 학생들이 저마다의 리더십을 갖추게 되는 슈퍼리더십을 지향한다.

 단성중학교 정흥순 교장은 "이번 감동교실 캠프는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고, 교육적 가치를 실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하며, "학생들이 이번 캠프를 통해 서로 배우고 성장하는 소중한 경험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러한 다각적이고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단성중학교는 학생들이 학업뿐만 아니라 인성, 소통 능력, 글로벌 역량 등 다방면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