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인 생활권은 인근 대전시에 집중…충남도청 거리 너무 멀어 불편 호소
-주민들의 의견 수렴과 제도적 보완 등 풀어야할 어려운 숙제 남아 있어
-대전시 금산군 행정구역 변경 추진위원회 “행정구역 개편 필요성 너무 많아”

대전시 금산군 행정구역 변경 추진위원회(이하, 금산군 행정구역변경 추진위)가 지난 23일 대전시의회에서 대전시와 금산군 통합에 대한 정책토론회 개최 이후 통합 및 행정구역 변경에 대한 금산군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금산군 행정구역변경 추진위가 대전역과 중앙로 일대에서 설맞이 골목상권 및 전통시장 애용 캠페인과 더불어 대전과 금산군 행정구역 통합을 희망하는 거리홍보, 홍보전단지 및 현수막 등을 활용한 꾸준한 홍보활동의 결과로 찬성에 대한 호응도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대전과 금산군의 통합 논의는 2012년 대전시에 위치했던 충남도청이 예산과 홍성군 등 내포신도시로 이전하게 되면서 행정적 불편을 느끼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각종 업무관할 부분이 충남도청이 위치한 내포신도시로 함께 이전하게 되자 모든 분야에서 거리상 4배 이상 멀어져 시간적 문제에 따른 불편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통합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 졌다.

그러나 행정구역 변경이나 통합을 위해서는 대전시·금산군민들의 생각이 중요함으로 여론수렴과 함께 제도적 보완이 선행돼야하는 큰 숙제라는 문제점이 놓여 있다.

금산군 통합행정구역 변경 추진위는 “금산군민들 대부분은 대전시와의 통합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적극적인 참여율이 낮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무엇보다 행정구역 변경에 따른 확실하지 않은 내용인 금산군에 혐오시설 설치 우려 등을 내세워 반대를 하는 일부 사람들이 있다”고 염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행정구역 변경은 금산군의 100년지 대계로써 대전과 연합해 금산군의 밝은 미래 개척을 위해 꼭 추진돼야 한다”며 “금산군의 정통성을 유지하고 생활권과 문화권 등 동질성을 통한 삶의 질을 높힐 수 있는 미래 발전방향 설정을 위해 행정, 의회, 시민단체가 뜻과 지혜를 모아 힘찬 동력을 발휘해야 할 시기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