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가정에서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고, 편리하고 위생적인 음식물쓰레기 배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6일부터 가정용 음식물쓰레기 감량처리기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신청자격은 대전시에 주소를 둔 세대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1세대당 1대를 지원하고 대당 70만 원 한도 내에서 구입비의 70%를 지원한다.

지원되는 음식물쓰레기 감량처리기는 건조 또는 미생물 발효 등의 처리방식으로 단체표준, 환경표지, K마크, Q마크 중 1개 이상의 품질인증을 획득한 제품이다.

다만, 음식물쓰레기를 분쇄하여 하수관으로 배출하는 형태는 인증 받은 제품이라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원사업 공고문은 26일부터 관할구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신청 방법 및 제출 서류는 고시·공고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급대상자 선정기준(세대원 수·자치구 거주기간)에 따라 지원대상자로 선정되면 자부담으로 우선 구매 후 보조금을 지급받으면 된다.한편 시는 지난해 가정용 음식물쓰레기 감량처리기 총 376대를 설치 지원했으며 음식물쓰레기는 63.8% 감량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업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92.7%가 감량기 사용에 만족 또는 매우 만족하다고 답했다.

박도현 대전시 환경녹지국장은 “대전시 전체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의 70% 이상이 가정에서 발생하는 만큼 각 가정의 배출단계에서부터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이번 감량처리기 설치 지원사업에 2023년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 지원할 계획이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당부드리며 음식물쓰레기 감량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