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고덕희) 대전교육정책연구소는 「대전교육종단연구 2024」 1차년도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대전교육종단연구 2024」 1차년도 설문조사는 대전 관내 모든 초·중·고 학생(초5, 중2, 고2) 및 교사, 학교장을 대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대전교육종단연구는 학교 교육활동을 개선하고 효과적인 교육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대전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과정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적 조사·분석하는 연구이다.

대전교육정책연구소는 2022년에 ‘대전교육종단연구 기본 계획’을 수립하여 대전교육종단연구의 기틀을 마련하고, 2023년에는 조사영역, 항목, 도구(설문 문항) 개발을 위한 예비조사를 실시하고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2024년에는 대전교육종단연구 온라인 시스템을 운영하여 종단데이터를 안정적·독립적으로 관리하며, 종단연구 저널을 발간하고 대전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대전교육정책연구소는 대전교육종단연구위원회를 구성·운영하여 조사 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대전교육종단연구 온라인 시스템을 운영하여 종단데이터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대상별 성장 추이를 면밀히 분석하고자 한다. 종단데이터를 활용한 대전교육종단연구 저널을 2023년부터 발간하기 시작하여 학교 현장에 도움이 되는 정책과 사업을 소개하고 교육정책의 현장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전교육정책연구소 박해란 소장은 “학생, 교직원, 학교의 성장과 변화를 보여줄 수 있는 대전교육종단연구 추진을 통해 미래를 주도하는 교육정책을 수립하고,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말해주는 종단적 자료를 기반으로 개인별 맞춤형 교육을 실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