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전북자치도지사가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과 수소에너지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식을 넓히기 위해 전문가 초청 특강과 토론 등 직원들과 함께 공부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전북특별자치도는 22일 ‘2월 1차 새로운 전북 포럼’을 개최, 김관영 도지사가 도청 공연장에서 실‧국장, 팀장급 이상 간부 공무원 200여명과 함께 ‘탄소중립과 수소에너지’라는 주제로 공부하고 열띤 토론을 진행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전북대학교 나노융합공학과 이중희 석좌교수 특강, 토론 및 질의 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김 지사는 이날 행사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새로운 에너지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는 수소에너지의 개념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고자 주최했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이어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를 비롯 청정수소클러스터 예타사업 기획 등 대규모 집적화 단지 조성을 준비하자”며 “생산부터 활용까지 수소산업 전주기를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 확충으로 수소산업의 성장 생태계 기반 마련에 힘을 모으자”고 당부했다.

이날 특강 강사로 나선 이중희 석좌교수는 ‘탄소중립과 수소에너지’라는 주제로 열띤 강의를 진행했다.

이 교수는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중요한 전략 중 하나는 탄소중립이다”며,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신재생에너지와 수소개발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이어 “가장 탄소를 발생시키지 않는 ‘그린수소’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국내외에서 추진중인 정책과 사례를 소개했다. 더불어, 새만금 신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소 단지 조성 등 우리도 그린 수소 정책을 제안했다.

이어진 토론시간에는 미래 그린수소 발전 방향 등 다양한 내용의 질의 응답이 진행됐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앞으로도 매월 2회 ‘새로운 전북 포럼’을 개최해 바이오, 신산업, 일자리・경제, 농생명, 문화·관광 기타 분야별 최신 이슈에 대한 전문가 특강과 토론을 통해 직원들의 시야를 넓히고 도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