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이 2월 22일(목)부터 7월 31일(수)까지 도내 영양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집합 연수와 온라인 연수를 통해 「학교 영양상담 전문가 과정 연수」를 실시한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학교영양상담 전문인력 27명을 양성해 학교현장에서 식생활진단 프로그램을 활용한 맞춤형 영양상담 방법을 보급․활성화하여 학생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기여함에 따라 올해도 학교급식 담당자의 영양상담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를 마련했다.

총 2기로 운영되며 기수별 18시간을 운영하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과정이다.

이론과정은 ▲어린이 성장과 발달 및 뇌 발달과 식생활에 관한 기본 지식 습득 ▲학생의 기질과 부모의 양육방식 ▲면역과 식품알레르기에 대한 이해 등으로 진행되고,

실습과정은 ▲학생 대상 1:1 영양상담과 사례 축적을 통한 발표와 토의 ▲어린이 식생활 평가도구인 식생활 스크리닝 조사(DST), 어린이 식행동 검사(DBT) 등의 실습을 통해 영양상담의 전문성을 익히게 된다.

특히, 영양상담 실습 및 평가 후 <어린이식생활평가사> 민간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자격도 주어져 학교 영양상담 방향 제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광수 체육건강안전과장은 “학교 영양상담 전문인력 양성으로 학생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기여함은 물론, 영양교사의 영양상담을 학교 현장에 정착 및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