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19일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2024년 보건소장 회의’를 열고 올해 보건·의료 분야 사업 계획과 시군 현안 등을 공유했다.

이동유 도 복지보건국장과 도내 15개 시군 보건소장,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회의는 사업 추진계획 보고, 시군 현안 보고, 의견 수렴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선 도 보건정책과와 도 감염병관리과, 도 건강증진식품과가 추진하는 주요 사업 내용을 보고하고 논의했으며, 올해 보건·의료 분야의 정책 방향을 살폈다.

구체적으로 도 보건정책과는 △의사 집단행동 등 대비 비상 진료체계 구축 △농어촌 의료서비스 개선 △의료취약지 원격 협진 △의료기관 개설 허가 관련 변경 안내 △안전한 응급 의료체계 강화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설립 촉구 및 보건소와 지방의료원 진료 협력체계 구축 홍보 등의 사업을 펼 계획이다.

도 감염병관리과는 △역학조사관 교육·훈련 △의료 관련 감염병 관리 강화 및 홍역 조기 인지 및 신고 강화 △결핵 관리 전담 인력 역량 교육 등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도 건강증진식품과는 △음식점 위생등급 지정률 제고 △취약계층 건강검진 △소아·청소년 당뇨환자 지원 체계 강화 △치매안심센터 운영 평가(2차년도)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홍보 등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도 복지보육정책과는 올해 신규 사업으로 임신 사전 건강관리 지원 및 냉동 난자 사용 보조생식술 지원 사업 홍보에 집중한다.

아울러 이날 참석자들은 각 시군 보건소가 추진 중인 특수시책을 공유하고 올해 달라지는 현안과 건의 사항을 점검했으며, 의료 공백 최소화를 위한 소통의 시간도 가졌다.

이 국장은 “민선 8기 도지사 공약인 ‘사각지대 없는 지역의료체계 구축’ 실현을 위해 시군과 지속 협력할 것”이라며 “도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보건기관과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최근 의료계 집단행동 움직임으로 인해 의료 공백 발생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 모든 상황을 고려해 대비하고 비상 체계가 제대로 운영되는지 현장 확인을 철저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