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은 오는 5월 31일까지 식량안보 향상과 쌀 수급 안정을 위한 ‘쌀 적정 생산 관련 사업(전략작물직불제, 논 타작물 재배지원)’ 신청을 받는다고 19일 밝혔다.

전략작물직불제와 논 타작물 재배지원은 밀, 콩 등 수입의존 작물의 국내 생산을 확대하고 구조적 과잉인 밥쌀용 벼 재배를 줄여 만성적인 쌀 수급 불안을 해소하고자 도입했다.

전략작물직불금은 논에서 전략 작물을 재배하는 농업법인, 농업인에게 공익직불금에 더해 추가로 제공하며 △겨울철 식량작물이나 조사료 재배 시 ㏊당 50만 원 △여름철 논콩·가루쌀 재배 시 200만 원 △하계 조사료 430만 원을 지원하고, 겨울철 밀·조사료와 여름철 논콩·가루쌀 이모작 시 10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또한 논 타작물 재배지원 사업은 하계에 일반작물, 풋거름작물을 재배하거나 휴경을 하면 ha당 150만 원을 지원하고, 전략작물직불금 지급 대상품목 중 옥수수, 두류, 가루쌀, 하계 조사료를 재배하면 논 타작물 재배지원에서 ha당 5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쌀 적정 생산 관련 사업과 벼 감축 협약을 동시에 신청하면 일반작물, 옥수수, 하계 조사료, 휴경의 경우 공공비축미를 ha당 300포대, 두류는 ha당 150포대를 추가로 받는다.

신청을 희망하는 농업법인, 농업인은 농지 소재지 읍·면사무소에서 등록 및 신청하고, 신청 기간은 전략작물직불금 동계작물 3월 31일까지, 하계작물 5월 31일까지, 논 타작물 재배지원사업 5월 31일까지이다.

전략작물직불금, 논 타작물 재배지원 지급대상자로 등록되면 각각 두 차례, 한 차례의 이행점검을 거쳐 12월에 지급한다.

윤종환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쌀 적정 생산 관련 사업을 통해 식량자급률이 상승하고, 수입 의존 작물을 국산 작물로 대체하여 농가소득도 향상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 외 자세한 내용은 농림사업정보시스템(agrix.go.kr) 등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