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교육박물관(관장 조승식)은 개인과 학교, 단체가 소장하고 있는 교육유물을 발굴·수집하는 교육유물 기증 캠페인 [옛 교육자료를 찾습니다]를 연중 운영한다고 밝혔다.

기증 대상은 1990년대까지 대전지역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에서 사용한 자료들로 수업시간에 사용한 각종 교구와 지도자료, 학생 및 교원의 기록물과 증서류, 교복, 체육복 등 복식자료, 학용품, 명찰, 학생증과 같은 생활자료 등으로 다양하다. 특히 올해는 대전신흥초등학교가 개교 100주년을 맞이하는 해인 만큼 해당 학교를 비롯한 대전지역 초등학교 관련 자료를 집중적으로 수집할 계획이다.

기증신청 유물은 박물관 수증심의위원회의 전문적인 평가를 거쳐 기증 처리하며 상․하반기에‘기증유물 소개전’을 통해 주요 유물을 일반인에게 공개한다. 기증자에게는 기증 증서를 수여하고‘기증자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등록하여 영원히 기록한다.

기증을 원하는 개인이나 학교, 단체는 교육박물관 누리집(www.hbem.or.kr)에서 <기증원> 서식을 내려받아 신청하고 자세한 내용은 한밭교육박물관 학예연구실(☎670-2213)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한밭교육박물관 조승식 관장은 “우리 가까이에 흩어져 있는 교육유물이 전문 박물관에 수집되어 소중한 교육의 역사를 지켜나갈 수 있도록 기증 캠페인에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