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바이오 스퀘어 조성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가 7일 오송 C&V센터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보고회에는 김명규 충북도 경제부지사, 정초시 정책보좌관, 권영주 바이오식품의약국장, KAIST 이균민 대외부총장, 청주시 박봉규 신성장전략국장, LH충북지사 조성제 지역개발팀장, 용역수행업체 ㈜이니씽크 이기종 대표 등이 참석하여, K-바이오 스퀘어 조성 대항해의 나침반이 될 마스터플랜 전반을 상세히 확인하고, 추가 보완 사항 등을 논의하였다.

윤곽을 드러낸 K-바이오 스퀘어 마스터플랜에는 K-바이오 스퀘어 핵심가치와 지향점, 사업 타당성 및 파급효과 분석, 조성 기본계획 등이 사업 단계별로 담겨있다.

1단계 조성사업(’25~’29)에서는 5,000억원 규모를 투입, K-바이오 스퀘어의 전반적 기반을 조성하고, 2~3단계 조성사업(’30~’37)에서는 1조 9,000억원의 규모를 투입, 글로벌 수준의 첨단 바이오산업 역량을 집적 및 육성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첨단 바이오기술 연구개발(R&D) 및 연구 장비ㆍ시설 구축, 창업 및 벤처기업 전주기 지원ㆍ육성 등의 상세 내용도 사업단계별로 담겨있어, K-바이오 스퀘어 조성 방향의 전반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되기 위한 예타면제 요구서 작성 방안과 예타면제 건의를 위한 전략 등 앞으로 진행될 K-바이오 스퀘어 조성에 필요한 전략을 심층적으로 논의하였다.

김명규 경제부지사는 “작년 6월 대통령께서 K-바이오 스퀘어 조성을 선포하신 이래로 오송 3산단 농지해제, 마스터플랜 용역 추진, 지원 조례 제정, 기획용역비 국비 5억원 확보 등 사업 추진 기반 마련을 위해 숨가쁘게 달려왔다”며, “애써주신 기획재정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관, KAIST, 청주시, LH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본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여 세계적인 혁신 바이오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K-바이오 스퀘어는 산ㆍ학ㆍ연ㆍ병 집중을 통한 한국형 켄달스퀘어를 조성, 대한민국 첨단바이오 기술 주권을 선도하고 초격차 기술 확보 등 오송을 글로벌 바이오 R&D의 중심 클러스터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충북도에서는 2040년까지 첨단 바이오기업 200여개 유치, 일자리 20,000개 창출, 데카콘 기업 5개 육성 등 글로벌 바이오 클러스터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올해 기획 용역 발주,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 선정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한편, 6일 복지부의 의대 정원 확충 발표에 따라 대규모 정원 확대가 예상되는바, KAIST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 설립에 더욱 순풍이 불 것으로 전망되며, KAIST는 2월중 KAIST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 조성 세부계획 수립을 위해 기획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