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서 _____을 만든 사람들'을 주제로 실시한 '2023 갓생림픽' 캠페인 수상자 9명의 심층 인터뷰와 출전자 99명의 출전신청서 담겨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부산시민과 함께 부산이라는 도시의 숨겨진 자부심을 찾아 공유하는 '부산 바이브*(BUSAN VIBE)' 캠페인 '2023 갓생림픽'의 전자책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 분위기, 낌새, 느낌

이 캠페인은 부산의 사람, 장소, 음식, 문화 등 해마다 하나의 주제를 정해 부산이라는 도시의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할 수 있는 요소를 발굴, 기록, 공유하는 장기 프로젝트다.

시는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도시 부산’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지난해 전국 최초로 이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올해로 2회차를 맞았다.

시는 지난해 캠페인으로 '부산에서 _____을 만든 사람들'을 주제로 '2023 갓생림픽'을 개최했다. 이 캠페인에는 총 168명의 시민이 출전했으며 전문가 심사와 시민 응원 투표를 거쳐 일반부문 4명, 프로부문 5명 총 9명의 메달리스트를 선정했다.

일반부문 메달리스트는 ▲(금메달 1명) 부산을 대표하는 음식인 '돼지국밥'을 인스턴트 라면으로 개발해 관광상품화한 ㈜테이스트키친 정의근 대표 ▲(은메달 1명) 부산을 배경으로 한 글로벌 소설 <메모리케어>를 집필한 진보라 작가 ▲(동메달 2명) 전국 최초로 '우리동네 ESG센터'를 기획한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감규은 과장과 자폐성 발달장애 초등학생을 키우는 아버지로, 사회적 협동조합을 설립하여 발달장애 아동 이해 강의를 하는 어석원 사무국장이다.

프로부문 메달리스트는 ▲(금메달 1명) 국내외 다수의 건축상을 수상하고 부산다운 건축을 하고 있는 아키텍케이 이기철 대표 ▲(은메달 2명) 100억대 매출을 기록한 패브릭 제품 전문 브랜드를 운영하는 스타일링홈 김승희 대표, 원도심을 중심으로 한 부산의 역사적 특성을 알리며 10년 간 1천573회의 답사 및 여행프로그램을 운영한 부산여행특공대 손민수 대표 ▲(동메달 2명) 가볍고 질 좋은 놋그릇 '모심'을 개발해 동래유기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온도담 박영자 대표, 부산 최초의 수중 촬영 스튜디오를 만들어 전국 최초의 수중 무용 공연을 선보인 물빛색 스튜디오 박신욱 대표다.

메달리스트의 인터뷰 영상은 시 공식 유튜브 '부산튜브'에서 볼 수 있다.

<2023 갓생림픽 전자책>에는 메달리스트 9명의 심층 인터뷰와 예선진출자 99명의 출전신청서가 담겼다. 전자책은 누구나 쉽고 빠르게 읽을 수 있도록 민간서점 5곳의 전자책서비스와 시 공식 누리집을 통해 무료로 배포된다.

시는 출전자 168명을 대상으로 '부산바이브 캠페인 전자책 출간 의견수렴 조사'를 실시했고, 이 중 메달리스트 9명을 포함한 108명이 출간 참여 의사를 밝혀 이들의 이야기를 전자책에 담았다.

민간서점 5곳은 예스24(yes24), 알라딘, 교보문고, 밀리의 서재, 부커스다. 시는 이들 기업과 전자책(e-book) 콘텐츠 공급 계약을 맺고, 시민들이 무료로 전자책을 볼 수 있도록 했다. 시는 콘텐츠 공급 요청이 있는 곳에 지속적으로 전자책을 제공해 결과를 확산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부산학 디지털 아카이브'에도 이 전자책을 등재해 앞으로 진행할 캠페인의 결과물까지 계속해서 기록물로 남겨 부산의 자부심을 축적해갈 계획이다.

김재학 시 대변인은 “이번 갓생림픽에 부산에 대한 진심 어린 애정과 자부심, 자긍심을 가진 많은 시민이 참여해주신 덕분에 더욱 의미 있는 전자책이 나올 수 있었다”라며, “전자책에 담긴 부산사람의 이야기를 더욱 많은 시민에게 알려 지역사회에 부산사람이라는 자부심과 긍지, 그리고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