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영상자서전 제1호 故연병권 6.25참전유공자회 충북지부장 별세 -

지난 2월 3일 청주의료원 장례식장에 특별한 빈소가 차려졌다.

엄숙하고 장엄한 분위기는 여느 빈소와 다름이 없었지만, 영정사진 옆 모니터에는 고인의 생전 모습이 방영되고 있어 조문객의 주목을 끌었다.

방영되는 영상의 주인공은 충청북도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충북 영상자서전의 제1호 촬영자였던 고 연병권옹(94세)이었다.

고인은 만19세의 어린나이로 6.25전쟁에 포병으로 참전했으며, 46년간 교직에 근무하셨고, 2018년부터는 6.25참전유공자회 충북지부장을 맡아 봉사해 왔다.

특히 고인은 충북영상자서전에 취지에 공감해 지난해 3월 충북영상자서전 제1호 촬영자로 솔선수범하여 이미 화제가 된 바 있다.

유가족과 조문객들은 화면에서 상영되는 영상자서전을 통해 고인의 생전 모습과 육성으로 담담히 살아오신 삶의 소회를 시청하면서 고인을 회상하고, 추모할 수 있었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3일 빈소를 찾아 유가족을 위로하고 “고인의 생전 모습을 기록해 둔 것은 충청북도의 역사 기록에 매우 의미가 크다”며“특히, 조국을 위해 몸 바치신 유공자 중에는 고령인 분들이 많아 생전의 모습과 삶의 이야기를 한 분이라도 더 빨리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충북영상자서전’은 누구나 개인의 삶의 이야기를 남길 수 있어야 하고, 그 이야기가 모여 충북의 역사가 된다는 도지사의 신념에서 시작됐다.

장삼이사(張三李四) 도민 개개인의 살아온 인생이야기를 영상으로 촬영하여 후세에 기록유산으로 전승하는 충북영상자서전 사업은 도민의 많은 공감을 얻어 현재까지 6,365건을 촬영했다.

촬영된 영상은 충북의 영상기록물로 영구히 보존되며, 유튜브 ‘충북영상자서전’ 채널을 통해 공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