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이 식량자급률 향상과 쌀 수급 안정화를 위해 시행하는 ‘2024년 전략작물직불제’ 사업을 2월 1일부터 신청 접수한다.

전략작물직불제는 밀·콩·가루쌀 등 수입의존성이 높은 작물의 재배를 유도해 식량자급률, 논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논에 전략작물을 재배하는 농업인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동계작물(밀·보리·호밀·귀리·동계조사료)은 50원/㎡, 하계작물(두류·가루쌀·옥수수·하계조사료) 100원~430원/㎡을 지급하며, 동계작물로 밀·조사료를 재배하고 하계작물로 두류·가루쌀을 이모작 하는 경우 하계에 100원/㎡의 인센티브를 추가로 지급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하계작물에 옥수수(100원/㎡)가 신규로 추가되고, 기존 논콩(100원/㎡)에서 두류(200원/㎡)로 품목을 확대하고 단가를 인상한다.

전략작물 직불금을 받으려는 농업인은 등록신청서와 관련 서류를 준비해 동계작물의 경우 3월 31일까지, 하계작물의 경우 5월 31일까지 농지소재지 읍면사무소 산업팀에 신청하면 된다.

신형수 농업정책과장은 “올해는 작년보다 전략작물직불제 지급품목 및 단가가 확대된 만큼 식량자급률 향상과 쌀 적정생산 수급안정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하며 농업인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