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간 총 26회 업무보고 개최... 지시보다 토론 중심

“시장님은 F세요, T세요?”

고양시 업무보고가 바뀌었다. 수백 페이지의 책자를 읽고, 시장과 간부의 훈시로 마무리되던 하향식 보고체계가 흔들렸다.

1월 15일부터 31일까지 총 2주간 이어졌던 고양시 신년 업무보고. 고양시 각 부서부터 산하기관까지 총 26회, 도합 1,800분의 시간이었다. 8~90년대생 MZ세대들이 공직사회의 주류로 떠오르면서, 시는 ‘형식적 보고’나 재탕 보고’는 대폭 줄이고 시장과 실무자 간의 토론 시간을 비중 있게 늘렸다.

시장과 직원 간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된 토론에서는, 2~30대 직원 중심으로 거침없는 질문과 아이디어가 쏟아졌다.

“고양시를 색채로 표현한다면 무엇 같냐” “법도 무시하고 무조건 해 달라는 민원을 어떻게 응대해야 하느냐” 등 각양각색의 질문이 이어졌다.

한 20대 초반 직원은 “스무 살에 공무원에 입직했다. 선배들이 ‘그 나이면 뭐든 하겠다’면서 뭘 해야 할지는 말해주지 않는다. 시장님께서 좀 조언해 달라”는 질문을 던졌다. 이 시장은 “6개월마다 부서를 옮겨 다니면 지겹지는 않을 것이다”는 우스갯소리로 응수하면서,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인생 조언을 들려주기도 했다.

그런가 하면,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이용한 새해 사업들도 돋보였다.

임시로 빗물을 저장하는 유수지를 활용한 테니스코트 조성, 고양종합운동장 대형스크린 설치를 통한 영화상영 등 유휴공간을 활용한 ‘틈새 사업’ 아이디어들이 이목을 끌었다.

커피 소비량이 많은 고양시에서, 커피 찌꺼기인 ‘커피박’을 활용해 축산농가 악취를 제거하는 사업도 호평을 받았다. 한발 더 나아가 고양시 내 커피유통센터를 유치하자는 아이디어도 나왔다.

자체적인 수자원 없이 외부에서 수돗물을 공급받는 고양시에, 빗물을 저장할 수 있는 그릇인 저수지를 하천 상류에 확보하자는 제안도 공감대를 모았다.

이동환 시장 역시 평소 시정철학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인 만큼, 업무 이야기 중간중간 고양시 맛집, 스트레스 해소법 등 본인의 경험을 곁들여 가며 MZ 직원들과의 밀접한 소통을 시도했다.

특히, 평소 즐겨찾는 디자인 앱 ‘핀터레스트’를 대형스크린에 띄워 건축물, 거리 등의 사진을 보여주면서 MZ 입맛에 맞게 ‘시각적’으로 본인의 철학을 공유했다.

“저출생 시대, 젊은 경제인구를 계속 고양시에 머무르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겠느냐”는 한 30대 직원의 질문에는, 일자리, 그리고 교육 두 가지를 중요한 유인 요소로 꼽았다.

특히 이 시장은 경제자유구역 외에도 기업에 대한 과감한 직접 투자가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투자청 설립, 저리 지원 등을 통해 고양시청처럼 직원 3~4천 명의 규모 있는 기업 10개는 유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제자유구역 추진상황에 대한 질문에는 “고양시 경제자유구역 지도를 직접 손으로 그렸던지라 애착이 크다. 지난 1년 동안 2조 1천억 원 이상의 투자‧유치협약을 체결하는 등 안에 채울 것이 너무나 많은데, 계획된 땅 800만 평은 모자랄 지경이다”고 말하며 아쉬움과 동시에 간절함을 함께 내비쳤다.

서울 호캉스족을 고양시로 유인하기 위해 ‘도심 리조트 호텔’을 모토로 호텔을 적극 유치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일자리 주제가 나올 때마다 이 시장은 ‘교육’ 이야기를 마치 한 쌍처럼 덧붙였다.

그는 “미국 스탠포드 대학교 설립 당시 주변은 한적한 지역이었다. 졸업생들이 인근에 벤처기업을 만들고, 점차 학교 주변으로 기업단지가 형성되면서 MS, 구글 등 글로벌기업이 가득한 오늘날의 실리콘밸리가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4년제 종합대학교 본캠퍼스가 하나뿐인 고양시에도 이러한 국내외 유수 대학을 3개 이상 유치해 기업을 끌어오겠다는 야심찬 각오다. 과학고, 영재학교, 국제학교 유치 등도 같은 맥락이다.

이동환 시장은 “흔히 공무원들은 법을 핑계 삼아 선배들이 하던 관행의 틀 속에서 벗어나지 않으려 한다. 하지만 고양시는 100만 도시이고, 충분한 힘이 있으며, 여러분은 우수한 인재들이다. ‘고양시가 먼저 걸어가면 표준이 된다’는 생각으로 용기 있게 시도해 보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