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31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산림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2024년 시군 산림관계관 회의’를 개최했다.

도는 올해 산림사업 내용을 시군과 공유하고 성과 제고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이번 회의를 마련했다.

전형식 정무부지사와 오진기 도 농림축산국장, 도 산림자원연구소, 시군 산림녹지 관련 부서장, 산림조합 등 관계관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는 이번 회의를 업무계획 보고, 협조 사항 안내, 건의 수렴 및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번 회의에선 지난해 아쉬운 점과 올해 추진하는 산림 3대 재해 예방 중점 추진을 위한 주요 업무계획 및 협조 사항 등을 공유했으며, 산림정책의 방향과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또 이날 시군 및 산림조합 등 관계관 간 소통하고 현장의 어려움을 들으며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날 도는 △보다 가치 있는 산림자원 육성 및 탄소흡수원 확보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산림복지 서비스 제공 확대 △도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산림 재해 예방 등을 목표로 산림 가치 증진을 위한 예산 2945억 원의 투입 계획을 설명했다.

올해 도는 산림 1732㏊의 피해와 이재민 63세대 113명이 발생했으나 신속 대응해 한 건의 인명 피해도 발생하지 않았던 지난해 4월 홍성군 서부면 등 10건의 동시다발 산불 대응 경험을 토대로 산불·산사태·산림병해충 등 3대 산림 재해업무를 중점 추진한다.

주요 사업은 △영농부산물 소각에 의한 산불 적극 대응 △산불 초동 진화를 위한 산불 진화 임차헬기 확대 배치(3권역→5권역)·운영 △산사태 현장 예방단 32명 배치 및 위험지역 순찰 강화, 피해 발생 시 응급조치 △산림병해충 발생 차단을 위한 예찰 강화 및 적기 방제 △1336㏊ 규모 소나무재선충 방제 예방나무주사 접종 등이다.

이를 통해 도는 산불·산사태 발생 시 신속 대응해 인명·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고 산림병해충 예방 및 확산 차단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도는 이번 회의에서 도출한 의견과 제안 등을 검토해 업무 추진 시 반영하고 사업을 지속 개선·보완할 계획이다.

전 부지사는 “산림의 경제적·공익적 가치가 매우 큰 만큼 세계적인 산림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도민과 임업인이 더 나은 산림행정 서비스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시군·관계기관 등과 함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