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연구년 변화와 성장! 미래교육으로 나아가다

대전교육연수원(원장 이상호)은 1월 30일(화) 오후 2시, 연수동 다목적강당에서 관계자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학년도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학습연구년: 초중고교에서 선발된 교원들에게 대학이나 민간 연구 기관 따위에서 연구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기간(1년)

학습연구년 특별연수는 교직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는 동시에 교직 생애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매년 현장의 우수교원을 선발하여 총 330시간 연수를 제공하는 교육사업이다.

연수과정은 교원의 능력개발 및 전문성 신장에 중점을 두어 첫째, 개인별 자기연구 계획에 따라 맞춤형・선택형 연수, 둘째, 교육정책의 심도있는 연구활동을 위한 미래대전교육을 탐색하는 정책연구, 셋째, 교육환경, 교육정보를 수집하고 소통하기 위한 선진지 교육기관 체험으로 구성된다.

이번 최종보고회는 국내위탁연수를 통한 42명의 개인연구와 11분과의 정책연구 발표 및 선진지 교육기관 체험 보고 등 1년간의 연수 활동을 공유함으로써, 교육현장에 실천적인 적용 방안을 탐색하는 시간이 되었다.

대전새미래중 박태규 교사는 “학습연구년 특별연수를 통하여 재충전을 할 수 있어 소중한 시간이었다.”라며, “학교에 돌아가 함양된 역량을 바탕으로 동료교사와 소통과 협력으로 학교의 교육변화 확산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대전교육연수원 이상호 원장은 “변화와 성장으로 함께 여는 대전교육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현장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여 다양하고 내실있는 특별연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