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가 지난 17일‘2024년도 전북특별자치도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해 도내 14개 시·군과 유관기관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산불예방 및 방지에 앞장선다.

산불방지 종합대책에 따르면 최근 10년간(2014~2023) 총 274건이 발생해 96.76ha의 산림이 피해를 입었고, 연평균 27건의 산불이 발생해 평균 9.7ha의 산림이 피해를 본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산불은 이른 봄철에 210건(77%)이 발생했으며 주요 발생 원인으로 입산자 실화가 46%로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를 이어 2번째로 많은 산불발생 원인은 소각행위로 24%를 나타내고 있어 산림과 인접지에서의 화기 취급에 주민들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지난해 도내에서 46건의 산불이 발생해 22.85ha의 산림이 피해를 봤다.

최근 기후적으로 봄철 가뭄과 건조 일수의 증가 추세와 침엽수림이 넓게 분포하고 있는 도내 산림 구조상 산불에 취약한 실정이다.

※ 도내 침엽수림 37%, 활엽수림 34% 분포

또한, 등산, 여가 등 산을 찾는 사람이 늘어남에 따라 산불 발생 요인이 증가하고, 총선을 앞두고 사회적 들뜬 분위기로 산불 발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총력을 다해 대응할 계획이다.

특히, 산림인접지역 내 불법 논·밭두렁 태우기 및 농업부산물 소각행위도 지속되고 있어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시행하는 농업부산물 파쇄·수거사업과 협업해 산불위험요인 사전제거와 불법소각 단속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산불재난으로부터 인명 및 재산 피해 최소화하기 위해‘주요 원인별 산불예방대책을 강화하고 첨단감시체계 구축과 산불 사전 대응태세 확립과 초동진화체계 구축’을 목표로 예방 ·감시예측·대비·진화·조사홍보 4대분야에 추진전략을 세우고 성과를 거둘 과제들을 성실히 이행할 예정이다.

우선, 산불 조심기간인 2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 봄철 산불방지 대책본부를 도와 시·군 및 읍면동 258개소를 운영하여 산불예방 활동과 초동진화 체계를 구축,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에 도에서는 산불발생 시 초등대응을 위하여 산불감시원과 산불전문예방진화대 1,418명을 가동하며, 산불진화를 위한 임차헬기 3대(중형 3대)를 운영하여, 익산과 함양에 소재하는 산림청 산림항공관리소(산불진화헬기 8대)와 협력해 산불을 체계적으로 진화할 계획이다.

설연휴(2.9∼2.12),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3.15∼4.15), 청명·한식, 어린이날, 부처님오신날에는 맞춤형 산불방지 대책을 실시하여 성묘객, 입산자 등을 대상으로 산불예방 계도 및 불법소각 기동단속을 실시해 산불방지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산불예방 및 방지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추진하는데 도민들의 협력을 요구하고 있다.

봄철 산불조심 기간 내에는 입산자 실화 방지를 위해 입산통제구역 85,391ha와 등산로 폐쇄구간 463㎞를 운영한다. 이를 위반하여 출입하는 경우 과태료 등 행정처분을 받게 되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산림인접지역(산림으로부터 100m 이내)에서 논·밭두렁 태우기 등 모든 소각행위가 금지되어 있어 농업산부산물은 수고·파쇄 등의 방법으로 처리해야 한다.

또한, 자발적 소각근절 유도를 위한‘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캠페인을 추진하고 있어 마을별로 적극 참여하길 권장한다.

도는 산불발생 시 상황을 적극적으로 도민들에게 알리고 산불 초기대응 단계가 지나 확산대응단계(산불피해면적 10ha 이상)에 접어들면 산불현장 통합지휘본부장이 2시간 이내에 브리핑을 실시하여 산불대응 상황을 주민들과 공유할 예정이다.

이에 강해원 전북자치도 환경녹지국장은“지난해 철저한 산불감시 및 진화대책에도 불구하고 가뭄이 지속되어 도내에서만 46건의 산불이 발생했다”며, “올 봄철에는 입산이 금지된 지역은 산행을 금지해 주시고, 산 연접지 논·밭두렁 및 쓰레기 소각 금지되어 있어, 절대 소각하는 행위가 없도록 강조하오니 도민들의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