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소방서(서장 이명제)는 29일 다가오는 설 명절을 앞두고 이용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통시장의 화재예방을 위해 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합동점검은 최근 발생한 서천 특화시장 화재와 같은 대형화재의 재발을 방지하고, 전통시장의 화재 위험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여 설 명절 화재로부터 안전한 전통시장을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점검은 영동군 경제과와 합동으로 진행됐으며, 소방, 전기, 전통시장 세이프 가이드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점포별로 방문해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시장 관계인의 자발적인 화재예방 참여를 당부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소방시설 정상 작동여부 및 관리상태 확인 ▲전기, 가스 등 분야별 관련 규정 준수 여부 ▲소방시설 주변 적치물 방지 및 소방통로 확보 ▲방화구획 유지관리 상태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또한 소화기 확보 여부 및 사용법 숙지,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 자제, 가스용기 적정 장소 보관 등에 대하여 상인들에게 계도와 홍보를 실시 했다.

한편 점검 결과 즉시 시정이 가능한 부분은 현장에서 즉시 안전 조치했으며, 분야별 점검 지적 사항에 대해서는 설 연휴 전까지 시정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명제 소방서장은 “전통시장은 소규모 점포가 밀집되어 있어 화재 발생 시 피해가 큰 만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시장 관계인 모두의 적극적인 안전점검과 화재예방에 관심을 갖고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