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는 변화와 활력이 넘치는 꿀잼 전통시장 구현을 위해 2024년도에도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친다.

청주시는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 공모사업 중‘2024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문화관광형 육성사업 및 첫걸음기반 조성 육성사업, 시장경영 패키지 지원사업 등에 9개 전통시장이 선정됐으며, 30여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다양한 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특성화시장 육성사업 추진

중소벤처기업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으로, 시장 고유의 특색을 강화하는 △문화관광형 육성사업에 복대가경시장이 선정돼 특화상품개발, 이벤트 및 행사, 체험프로그램 운영 등을 추진하며 △디지털전통시장 육성사업에 선정된 원마루시장에서는 온라인 입점, 맞춤컨설팅, 배송시스템 구축, 홍보행사 등을 추진한다. △첫걸음기반조성 육성사업에 선정된 중앙시장에서는 ESG시장 만들기, 친절 우수점포 발굴, 상인교육 등을 실시하여 전통시장의 기초역량을 강화한다.

▶ 활력이 넘치는 꿀잼 전통시장 조성

가경터미널시장과 밤고개자연시장, 북부시장, 사창시장, 서문시장, 육거리종합시장은 시장경영패키지 지원사업이 추진된다. 시장경영패키지 지원사업은 시장으로 배정된 한도 내에서 상인회가 자율적으로 지역·상권별 특성을 반영해 사업 선택,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장별 맞춤형 사업이다.

이 밖에도 전통시장 활성화 이벤트, 활력충전 프로젝트, 릴레이 거리공연, 배송도우미 운영 지원, 전통시장의 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장매니저 지원 등 상인 경쟁력 강화 및 경영현대화를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는다.

또한 육거리종합시장, 사창시장, 복대가경시장, 가경터미널시장은 청주페이와 연계한 전통시장 장보기 서비스인‘온(On)시장’에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주문, 집에서도 편하게 배송받을 수 있다.

▶ 편리하고 안전한 전통시장 조성

안전에 취약한 노후시설에 대한 보수 및 개선을 지원하여 시민들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전통시장을 구현한다.

△사창, 육거리종합시장은 노후전선 정비사업 추진 △복대가경, 원마루, 사창시장은 고객지원센터 보수 △육거리, 직지시장은 아케이드 보수 △원마루, 서문시장은 증발 냉방장치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시는 화재안전 예방을 위해 전통시장의 화재공제 가입비의 70%를 지원하며, 화재예방과 안전시설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 말 육거리종합시장 제3주차장 준공으로 주차면수 76면을 추가 확보해 고객 편의 증대와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고물가, 고유가, 고금리 등의 영향으로 소비자 및 전통시장 상인 등의 어려움이 가중된 상황이지만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장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성화 시책을 추진할 것이다”라며, “또한 시민들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안전한 전통시장, 재미와 볼거리가 있는 활력 넘치는 꿀잼 전통시장을 만들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