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농업기술원은 17일 기술원 본관에서 농림축산검역본부(이하 검역본부)와 외래 병해충 확산 방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도 농업기술원은 과수화상병 등 외래 병해충 예찰·방제·역학조사 전문성을 강화하고 도내 농산물 안정 생산을 도모하고자 이번 협약을 추진했다.

김영 도 농업기술원장과 김경미 농림축산검역본부 식물검역부장 등 관계자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협약식은 기술원 시설 시찰, 차담회, 협약 서명, 협약 내용 의견 수렴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도내에서는 지난 2015년 천안지역에서 과수화상병이 처음 발생한 이후 매년 지속 발생하고 있다.*

*충남 과수화상병 발생 현황: 2015∼2023년 367농가, 190.8㏊

또 열대거세미나방 등 외래 해충의 유입이 계속되고 있으며, 지리적으로 서해안에 접해있어 새로운 고위험 해충의 비래·유입 가능성도 높다.

이에 도는 이번 협약으로 검역본부와 함께 도내 외래 병해충 사전 관리체계를 마련하고 담당자의 전문성을 높여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계획이며, 신선 농산물 수출을 원활히 하기 위한 검역 관리 지원 협력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양 기관은 △지역별 효율적 예찰·방제 △외래 병해충 신속 진단 및 역학조사 △외래 병해충 교육 및 연구·지도 분야 전문성 향상 △외래 병해충 연구 관련 시설 운용 기술 및 자원 상호 교류 △신규 수출 농가 검역 관련 사항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김 원장은 “기후변화에 따른 신종 외래 병해충의 확산으로 도내 농산물이 위협받고 있다”라면서 “이번 협약을 계기로 기관 간 기술과 자원을 공유하고 연구에 매진해 외래 병해충으로부터 도내 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