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가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여 새로운 건강생활 패러다임을 정립하기 위해 2024년 통합건강증진 사업을 시민과 함께하는 실천운동으로 전개한다.

시민들의 건강생활실천 및 만성질환예방과 취약계층의 건강관리를 위해 지역의 특성과 시민의 요구가 반영된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한편, 시민 스스로 건강관리를 주도해나갈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점차 감소(20년 1.017%, 21년 1.042%, 22년 0.970%)하는 출산율 증가를 위하여 출산장려금, 출산축하금 지원과 각종 의료비지원을 통해 출산가정의 경제적부담 경감과 임신, 출산친화적 분위기를 조성한다. 특히, 타당성 연구용역 및 지방소멸대응기금 예산을 확보하여 공공산후조리원 건립도 추진한다.

2023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현황 분석 결과 안동시 건강 수준을 전국 및 경북 평균보다 높이기 위한 집중 관리에 들어간다. 이를 위해, 안동시민 661명 대상 건강증진사업 요구도 설문조사 (중점 추진 대상 45~64세 1위, 취약계층 관리 대상 독거노인 1위, 신체활동 증진사업 요구도 1위)를 바탕으로 특화사업을 추진한다.

안동시 현재 흡연율(전국 20.3%, 경북 21.3%, 안동시 21.5%)은 높은 반면 금연시도율(전국 42.9%, 경북 42.4%, 안동시 40.5%)은 낮은 실정이다. 이에 음주, 절주를 유도하며 흡연예방사업을 실시, 금연구역 확대 및 철저한 감시로 어린이와 비흡연자가 보호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당뇨병 진단 경험률(전국 9.1%, 경북 9.3%, 안동시 10.9%)과 걷기 실천율(전국 47.9%, 경북 42.3%, 안동시 36.1%) 관리를 위해 만성질환예방 ‘굿바이 고·당(고혈압, 당뇨)사업’및 신체활동 증진과 비만예방 6개 걷기 프로젝트 ‘따로 또 같이, ‘함께 걷는 안동’을 운영하고, 독거노인을 우선순위로 한 취약계층 및 경로당과 사업장을 방문하여 질병 예방활동에 더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지역사회의 유관기관 및 관련 부서와 연계를 통해 성인병 예방활동을 지속하며, 건강상담과 무료검사 및 교육을 통해 건강상식 습득과 실천을 심층화할 것이다.

걷기사업을 더욱 다양화하고 마을별 건강리더를 발굴하여 역량강화교육으로 자기의 건강을 스스로 검진하여 만성병질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움을 이어갈 것이다.

권향숙 건강증진과장은 “건강친화적 환경조성을 위하여 내년도에는 건강도시학술용역을 실시하고 시민들에게 맞춤형 건강관리를 통해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안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하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