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립도서관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재)한국도서관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2024년 작은도서관 순회 사서 지원 공모사업’에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됐다.

이 사업은 작은도서관에 전문인력인‘순회 사서’를 지원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운영 내실화를 꾀하여 지역 내 공공도서관 및 작은도서관의 연계 협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한다. 순회 사서 인건비와 방문활동비를 포함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진행비 등 2,400만 원 전액을 지원받게 된다.

이에 따라 안동시립도서관은 사서 자격증을 가진 인력 1명을 채용해 2월부터 11월까지 10개월간 관내 작은도서관 3개소를 정기적으로 순회 방문할 계획이다.

순회 사서는 장서 관리와 운영자 및 자원봉사자의 도서관 운영 실무교육, 작은도서관 이용자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기획, 운영 등을 지원하게 되는데 2023년에도 관내 공·사립 작은도서관 4개소에 2명의 순회 사서를 파견하여 많은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작은도서관 순회 사서 지원사업을 통해 이용자와 운영자 모두를 위한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어 작은도서관 운영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내실 있게 사업을 추진하는 동시에 독서문화 정착과 책 읽는 사회 분위기 조성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