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가 지난 2일 대회의실에서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시무식을 열고 농업인이 만족하는 수요자 중심 영농서비스 강화와 과학영농 기술지원 의지를 다졌다.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청룡처럼 강력한 힘을 가진 농업, 최신농업 동향 변화에 대응하는 데이터 기반 디지털 스마트 농업확산’을 기치로 내걸고 영농현장을 직접 찾아 맞춤형 농업기술을 보급할 계획이다.

농업기술센터는 다양한 혁신 교육을 통해 농업전문가와 리더 양성, 지역농업을 선도할 품목별연구회 육성, 기후변화대응 스마트 영농기반 조성, 소비 경향 변화에 맞는 농업농촌 융복합 산업육성, 사회적 가치를 담은 농촌자원 활성화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또 6차산업 선도를 위한 청년 창업형 후계농 지원, 우량종자 보급을 위한 종자은행 운영, 미래 스마트 농업을 선도할 충남형 스마트팜 사관학교 구축, 미래 농업 지도 전문인력 양성과 영농현장 지원강화, 청년 농업인 집중 육성, 현장 밀착형 농기계 임대 및 순회수리 등 현장 중심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특히 친환경 농업 선도를 위한 미생물제제 생산 공급, 품목별 농업인 연구회 조직을 통한 농업 기반 구축,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틈새 소득 작목 발굴 보급, 다양한 시범사업 추진 등 새로운 농업기술을 신속하게 보급할 계획이다.

남윤우 소장은 “농업인들에게 필요한 지도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계획단계부터 객관적이고 공정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라며 “전 직원이 업무에 열정을 갖고 청양 농업의 미래를 위해 힘차게 출발하자”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