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첫 시행 후 2년간 3회의 평가서 모두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경주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하반기 지방물가 안정관리 평가’에서 우수 기관에 선정돼 특별교부세 5천만 원을 확보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해 처음 시행한 평가에서 최우수, 올 상반기 최우수에 이어 하반기에도 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지금까지 총 3억 원의 특별교부세를 확보하는 쾌거를 거뒀다.

이번 평가는 고물가가 시작된 지난해부터 행안부가 전국 24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물가안정 및 민생 회복을 위해 노력한 지자체를 평가해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지방 공공요금 관리, 착한가격업소 집행 실적, 물가상승률 등 정량평가와 개인서비스요금 및 특수시책 등 정성평가로 이뤄졌다.

경주시는 서민 생활과 밀접한 지방공공요금 인상을 최소화하고, 하계 휴가철과 명절 기간 동안 물가안정관리 특별대책기간을 운영해 물가안정 분위기를 조성했다.

또 지역 축제 시 바가지 요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했으며, 개인서비스요금 안정화에 큰 역할을 하는 착한가격업소 지정 및 지원 사업 등 물가관리 시책 발굴에 적극 앞장섰다.

주낙영 시장은 “고물가, 경제위기 등 힘든 시기 시민들을 위해 추진한 다양한 사업이 좋은 평가를 받아 기쁘다” 라며 “서민생활과 직접 관련되는 만큼 앞으로도 물가 모니터링과 개인서비스요금 안정화 등 물가관리에 더욱 힘쓰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