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12월 22일(금) 대전 지역 초·중·고 탈북학생과 가족, 친구가 참여하는 ‘2023학년도 탈북학생 다독다독* 캠프’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초·중·고 탈북학생과 가족, 친구와 가족을 대상으로 한 이번 캠프는 탈북학생과 친구와의 교류를 넘어 탈북학생 가족과 친구 가족이 함께 만나 공방 체험과 뮤지컬을 관람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우정을 쌓는 장이 되었다.

체험에 들뜬 아이들과 달리 처음 만났을 때 서먹했던 학부모들도 체험을 하며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고 아이들에 대한 관심사를 공유하며 체험이 끝날 때쯤에는 어느새 친구가 되었다. 삼삼오오 친해진 남·북한 가족들은 함께 앉아 뮤지컬을 관람하며 올해 가장 추웠던 겨울밤을 따뜻하게 보냈다.

이 캠프에 참여한 탈북학생은 “친구네 가족과 함께 재미있는 체험을 하고 뮤지컬을 보니 부모님도 친구가 되어서 기뻐요.”라고 소감을 밝혔고, 아이를 따라 캠프에 참여했다는 한 학부모는 “만나기 전에는 북한이탈주민 가족이라 해서 어렵게 느꼈는데 막상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니 대화도 잘 통하고 아이들도 친구라서 다음에는 동네에서 한 번 더 만나기로 했습니다.”라며 밝게 웃었다.

대전광역시교육청 윤정병 유초등교육과장은 “이번 캠프를 통해 탈북학생과 북한이탈주민 가족이 학교와 사회에 적응력을 높이고 함께 성장하기를 바란다.”라며 “학생뿐 아니라 남·북한 가족이 함께 경험을 나누고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통해, 우리 아이들과 학부모님이 포용적인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의 지원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