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는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가 사는 곳에서 보건‧의료‧복지‧돌봄‧주거 서비스 등을 지원받을 수 있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체계 구축에 나섰다.

시는 12월 21일 오후 2시 시청 7층 회의실에서 ‘노인 통합돌봄 협의체 발대식’을 개최했다.

성남시 복지국장을 위원장(당연직)으로 하는 협의체는 ▲성남시(행정) ▲수정·중원·분당구보건소(보건) ▲성남시의사회, 성남시약사회, 성남시한의사회(의료) ▲성남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 성남시종합사회복지관협회, 성남시복지회관연합회, 성남시재가노인복지협회, 성남시사회복지협의회(복지·돌봄) ▲㈔한국주거환경협회(주거) ▲대학교수 등 분야별 전문가 17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어르신이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통합돌봄 정책 추진 방향을 심의·자문·논의하고, 관련 사업을 협력 시행한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등 기존의 국가돌봄서비스를 우선 직접 연계한 후, 필요시 분야별 돌봄서비스를 보충해 제공하는 방식이다.

현재 성남시 노인 인구는 전체인구 인구 91만8771명의 16.5%인 15만2046명으로, 2020년도에 이미 고령사회(65세 이상 14%)에 진입했다.

이에 시는 앞선 8월 7일 ‘성남시 노인 지역사회 통합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9월 25일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더 가까이 돌봄 공청회’를 개최해 노인 통합돌봄 협의체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김제균 협의체 위원장은 “초고령화 사회(2027년 예상, 65세 이상 20%)를 대비해 노인 통합돌봄 협의체의 분야별 협력체계를 내실화하고 지역사회 중심 돌봄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