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화이자·모더나 XBB.1.5 백신에 이어 노바백스 XBB.1.5 백신을 내년 3월 31일까지 12세 이상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무료 접종을 실시한다.

 노바백스 XBB.1.5는 B형 간염이나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등의 생산 방식과 동일하게 유전자 재조합 기술로 만들어진 합성항원 백신으로 해외의 경우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10월 3일 긴급사용승인, 유럽의약품청(EMA)에서 10월 31일 허가받은 바 있다.

 그간 초기주 기반의 유전자 재조합 백신은 mRNA 백신의 접종이 어려운 분에게 한정하여 권고하고 보조적으로 활용하였으나, 이번 노바백스 신규백신은 mRNA백신(화이자·모더나)과 같이 XBB.1.5 변이를 타깃으로 하기 때문에 mRNA백신과 동일하게 권고한다.

 백신 접종은 마지막 접종일로부터 3개월(90일) 이후 접종 가능하며 이전 접종력과 감염력에 상관없이 기간 내 1회 접종할 수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노바백스 백신은 국민의 접종경험이 많은 B형 간염,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등과 같은 유전자 재조합 방식의 백신으로, 그간 mRNA백신 접종에 어려움이 있던 분들에게 좋은 대안이 마련된 만큼 적극적인 접종 참여를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당일접종 가능하며 코로나19 접종기관 목록 확인은 보건소 홈페이지 또는 보건소 예방접종실(☏ 639-1571, 2921)로 문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