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정책부서의 7개 사업 통합 추진으로 12교 참여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12월 18일(월), 2024년 꿈키움터 학교공간혁신사업(이하 꿈키움터)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대상학교 교장 및 교감, 교직원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꿈키움터는 기존 공급자 중심의 획일화된 학교시설을‘삶과 앎이 하나되는 교육’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미래학교를 위해 교육과정과 연계되는 각종 학교공간 정책사업과 연계하여 학교사용자 중심의 다양하고 유연한 공간으로 재구조화하는 사업이다.

2019년 미래공감「숨」사업을 시작으로 2023년까지 총 52교가 참여하였으며, 2024년에는 5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5개 정책부서의 7개 사업 영역에 걸쳐 12개 학교가 꿈키움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학교공간혁신에 대한 이해 ▲학교공간혁신 우수사례 ▲교육과정 연계 및 사용자 참여 수업 등을 안내하여 참석자들의 역량을 높였고, 이후에도 교육청은 전문가지원단의 컨설팅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교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참석한 학교관계자들은 “유연한 교육활동을 위해 학교공간변화의 필요성을 공감하게 되었고, 사업 추진방법에 대해 알게 되어 우리 학교가 원하는 미래교육을 담아내는 학교공간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학교공간사용자인 학생들과 함께 공간에 대해 고민하며 우리 학교가 원하는 공간, 미래교육을 담아낼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대전광역시교육청 이승진 시설과장은 “공간혁신사업은 학교시설과 공간의 변화를 통해 개개인의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미래형 교육과정이 운영될 수 있는 학교로 변화하는 사업이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내실있는 사업이 추진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